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맨위로
기획
도전 미니멀 라이프! 봄맞이 대청소 하세요
스마트하게 쓰레기 버리는 법, 폐의약품 버리는 법, 제로웨이스트 샵 등
2022-03-02
  • 기사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링크 복사
본문글자크기

‘비울수록 풍요로워진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물건만을 두고 사는 삶을 추구하는 미니멀 라이프(Minimal life) 열풍이 뜨겁다. 본격적인 봄을 맞아 필요 없는 물건들은 비워내고 겨우내 미뤄두었던 대청소를 해보는 건 어떨까? 서초구만의 스마트한 쓰레기 배출 및 재활용법, 전문가에게 직접 듣는 정리정돈 팁들에 대해 알아보자.

봄맞이 대청소 일러스트




처치 곤란 대형폐기물
모바일 앱 ‘빼기’로 간편하게 버려요

모바일 앱 ‘빼기’

규격봉투에 담기 어려운 가전제품 및 가구류 등 대형폐기물 배출은 방문 수거, 스티커 부착 등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 해 그동안 주민들의 불편이 많았다. 이에 작년부터 서초구는 모바일 앱 ‘빼기’를 도입해 대형폐기물 수거 신청에서 결제까지 한 번에 가능한 서비스를 시행중이다. 앱을 통해 수거장소를 입력하고 배출품목을 촬영해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견적이 산출되고 배출번호가 생성되어 수거업체에 전달된다.

이외에도 노인과 여성을 위한 방문 수거 서비스 ‘내려드림’ 및 재활용이 가능한 물건을 지역 내 중고센터와 연계하는 ‘중고매입’ 서비스도 신청이 가능하다. 대형폐기물 배출 신고 서비스 ‘빼기’는 앱스토어 및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빼기 앱 다운로드 QR코드
문의 청소행정과 ☎02.2155.6727




재활용하고 포인트 적립해 피자먹자
우리 동네 투명페트병은 스마트 수거함에 쏙

투명페트병 스마트 수거함

코로나19 장기화 및 일회용품 사용량 증가로 늘어난 투명페트병 재활용을 위해 서초구가 설치한 투명페트병 스마트 수거함이 인기다. 지난해 양재1동· 양재2동·내곡동 주민센터 3곳에 설치된 스마트 수거함에 투명페트병 배출시, 한 개당 10포인트의 포인트가 적립되어 우유와 피자 등의 상품권으로 교환할 수 있다. 스마트수거함 포인트 적립과 상품권 교환은 모바일 앱 ‘오늘의 분리수거’를 설치하면 된다.

투명페트병 스마트 수거함은 작년 하반기 설치 후 총 800여명의 구민이 이를 이용하여 총 1,002kg의 투명페트병을 회수했다. 수거된 투명페트병은 파쇄기로 파쇄 후 친환경 소재 의류·물품 원사를 제작하는 업체로 보내져 친환경 재활용품으로 재탄생된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올해 서초구는 스마트 수거함을 방배동·서초동·반포동 등 일반 주택가 중심으로 추가 설치하여 투명페트병 회수율을 높이고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 낼 예정이다.

오늘의 분리수거 홈페이지 바로가기 QR코드
문의 청소행정과 ☎02.2155.6742




옷장 속 추억 가득한 옷들 이제 그만 안녕
옷체통에 넣어 재활용 해주세요

옷체통 일러스트

옷장 속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오래된 옷들은 서초구만의 재활용 의류수거함 ‘옷체통’에 넣어 처리가 가능하다. 우체통을 형상화해 디자인한 노란 옷체통은 서초구 곳곳 총 269개가 설치되어있다. 옷체통에서 나오는 수익금 중 일부는 연말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되기도 한다. 옷체통에 넣을 수 있는 물품들은 재사용 가능한 섬유로 헌옷, 신발, 소형 담요 등이며 솜이불, 여행용 가방, 걸레 등은 제외된다.

문의 청소행정과 ☎02.2155.6743




누군가에게 뜻 깊은 한 권
도서 기증하고 책에 대한 소중함 나눠요

나에게는 더 이상 필요 없는 책들이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한 권이 될 수 있다. 서초구 도서관들에서는 연중상시 주민들로부터 안 읽는 도서들을 기증받아 나눔의 기쁨을 함께하고 있다. 단, 도서의 상태 및 내용에 따라 기증이 제한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서초구내 구립 도서관 및 각 동 작은 도서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한도서 출판된 지 5년 이상 된 자료, 훼손된 자료, 내용·삽화 등이 적합하지 않은 자료 등
문의
· 서초청소년도서관 ☎02.3486.9543(내선5번)
· 반포도서관 ☎02.520.8712
· 내곡도서관 ☎02.3461.3007
· 양재도서관 ☎02.3486.4047




잠들어 있는 악기에게 새 생명을
서초음악꿈나무에게 악기 지원 함께해요

서초음악꿈나무 악기 지원 일러스트

서초문화재단에서 오래되어 사용하지 않거나 고장나서 먼지만 쌓여있는 잠들어버린 악기를 찾는다. 수리된 악기는 서초구 문화소외계층 청소년에게 무상으로 전달되어 새로운 꿈을 선물해 줄 예정이다.

모집기간 3월중 (상단 QR 신청폼 3월 오픈 예정)
대상악기 현악기(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등)
기증방법 온라인 신청접수 ▶ 접수확인 ▶ 방문기증
서리풀 청년아트센터로 직접 방문(반포대로 58, 3층)
서초음악꿈나무 [기부 악기 모집 신청서] 바로가기 QR코드
문의 서초문화재단(seochocf.or.kr) ☎02.3474.2911




재사용 가능한 종이백·비닐봉투
‘탄소제로 자원순환 가게’에 전달해주세요

아깝게 버려지는 물품들을 필요한 가게에 전달하는 탄소제로 자원순환 가게 활동이 주민들의 참여로 활발하게 운영중이다. 자원재사용의 필요성을 느끼나 그 방법을 알지 못하던 주민 및 소상공인들에게 연결고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이 활동은 서초4동·방배4동·양재2동의 100여개 상점에서 참여중이다. 재사용이 가능한 물품은 세탁소 옷걸이, 종이팩 또는 비닐봉투, 아이스팩 등으로 깨끗하고 형태가 변형되지 않은 물건들만 해당이 되며 온전한 상태의 것들을 모아 세탁소, 음식점 등에 전달하면 된다.

탄소제로 자원순환 가게 안내 바로가기 QR코드
문의 기후환경과 ☎02.2155.6484




유효기한 지난 폐의약품
구청과 주민센터에 설치된 폐의약품 수거함에 넣으세요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고 보유중인 폐의약품(유효기간 경과 및 사용불가 의약품)은 구청과 보건소, 주민센터, 관내 복지관에 설치된 폐의약품 수거함에 편리하고 안전하게 버릴 수 있다. 폐의약품은 하수구로 흘려버리거나 일반 쓰레기와 혼합해서 버릴 경우 환경오염을 일으키고 인체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배출해야 한다. 수거함에 모인 폐의약품은 월 1회 수거해 전량 별도 소각처리하고 있다.

배출시 물약은 한 병에 모아 새지 않게 밀봉하여 버리고, 알약은 포장지를 제거한 뒤 배출해야 한다. 또 가루약은 포장을 뜯지 않고 그대로 배출하고 안약이나 연고 등은 용기째 배출하면 된다.

문의 청소행정과 ☎02.2155.6727




쓰레기 없는 생활
제로웨이스트샵에서 시작하세요

제로웨이스트샵 ‘덕분애’
▲ 제로웨이스트샵 ‘덕분애’

물건 하나만 사도 포장재, 완충재, 물건의 용기까지 딸려오는 쓰레기가 너무 많다. 물건의 구입단계부터 쓰레기 배출을 제로(0)에 가깝게 줄이기 위한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서초구의 대표적인 제로웨이스트샵 ‘덕분애’에도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쓰레기 없는 삶을 지향하는 구민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플라스틱을 손잡이 부분을 없앤 대나무 손잡이로 만든 칫솔, 천연소재로 만들어진 청소용품, 커피머신용 다회용 스탠 캡슐, 여러 번 쓸 수 있는 밀납랩 등을 판매중이다. 비누와 샴푸 · 린스 등 세제는 가져온 용기에 담아 갈 수 있도록 리필스테이션도 운영한다. 각종 곡식과 견과류도 소분해 구입할 수 있다.

운영시간 평일 11:00~19:00 토요일 11:00~18:00
위치 서초대로 389, 진흥아파트 상가 209호
문의 ☎02.6959.4479

2022년 3월호
2022년 3월호
2022년 3월호
  • 등록일 : 2022-03-02
  • 기사수 :
  • SNS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2022년 3월호QR코드를 스캔하여 스마트폰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