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맨위로
특집
‘마음에 쏙~’ 맞춤 처방 서초가 도와드려요
마음 속 우울·불안·고민들을 살뜰히 살펴주는 다양한 상담프로그램
2022-03-02
  • 기사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링크 복사
본문글자크기

서초구가 여러분의 지친 마음을 응원해드립니다. 마음 속 우울, 불안, 고민들을 살뜰히 살펴주는 다양한 상담프로그램도 만나보세요.




가족처럼 친구처럼 1인가구 마음 돌봐드려요
서리풀주치의

일상생활·직장생활·대인관계 등 고민이 많지만 터놓을 곳 없이 홀로 지내는 1인가구들을 위해 심리·정서상담과 전문상담을 지원한다.

코로나19로 주변인들과 자주 만나지 못해 고립되기 쉬운 1인가구들을 위해 간단한 설문을 통해 전문 심리상담가를 연계해준다. 필요에 따라 심리검사 (다면적 인성검사 (MMPI-2), 문장완성검사(SCT검사) 등)도 시행된다.

전문심리상담가와 연계되면 주 1회, 총 6번까지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이후 추가 상담이 필요하면 1회당 2만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진행할 수 있다. 수급자·차상위계층의 경우 연15회까지 무료로 진행된다.

심리상담을 진행하며 분야별(법률 등)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경우에도 상담을 연계받을 수 있다. 상담을 원하는 1인가구는 서초1인가구지원센터 홈페이지(seochosingle.net) 또는 전화(☎ 02.2155.8281)로 문의하면 된다.

상담문의 서초1인가구지원센터 ☎02.2155.8281




나도 몰랐던 내 마음 살펴보세요
마음건강센터

마음건강센터 일러스트

누구나 살면서 한번쯤은 마음에 급작스런 불청객 등장으로 당황할 일을 경험할 수 있다. 일시적인 우울감으로 끝나면 다행이지만, 시간이 지나도 우울한 감정이 사라지지 않고 점점 심각해진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하다.

서초구보건소 마음건강센터(염곡말길 9)에는 구민들의 마음 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정신건강전문요원 등 경험 풍부한 전문가들이 기다리고 있다.

서초구민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우울증 상담은 물론, 전반적인 마음건강 상담을 무료로 진행한다. 평소와 다른 감정기복과 신체증상이 느껴진다면, 홈페이지(scgmhc.or.kr)에서 우울증 자가검진(PHQ-9) 후 마음건강센터로 문의해 보는 것이 좋다. 전화 통화로 1차 상담이 이루어지며, 정신건강전문요원의 판단에 따라 센터 내 전문의 상담이 필요한지, 연계된 의료기관으로의 안내가 필요한지 결정된다.

전문의와의 상담 후 경증으로 판단되면 치료가 종료되고, 경계선인 경우 추가 상담이 이루어진다. 상담이 3회 이상으로 넘어가게 되면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사례관리를 받게 된다. 연계된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을 경우에는 ‘서초 마음검진 쿠폰’을 이용하여 최대 3회까지 무료로 진료받을 수 있다. 응급지원은 물론, 홈페이지 내 비밀상담, 내소상담, 정신건강전문요원들의 방문 상담도 가능하다.

서초구민 및 서초구 관내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서초마음건강센터가 일터로 찾아가는 마음건강서비스를 제공한다. 알코올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우울증과의 연관성을 근거로 술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직장인의 분노관리에 대한 마음건강 강좌도 진행한다. 알코올 사용장애 자가검진(AUDIT-K)과 에탄올 패치 검사, 우울증 자가검진(PHQ-9)을 통해 본인의 상태를 진단해 보고, 고위험군은 연계된 의료기관에서 3회까지 무료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희망하는 기업, 사업장 및 단체는 마음건강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서리풀기자 정호정
상담문의 서초구 마음건강센터☎02.2155.8215




발달 골든타임 지켜요 ‘서초형 금쪽상담소’
서초아이발달센터

서초아이발달센터

고령 산모의 출산이 늘어나면서 예정보다 일찍 태어나는 ‘이른둥이’ 등에 대한 지원 필요성이 높아졌다. 이에 서초구는 전국 최초로 영유아 장애아동들의 치료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한 지원센터인 ‘서초아이발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부모가 발견하기 힘든 영유아 장애를 전문가가 조기에 진단하고 발달코칭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전문가 개입으로 부모가 미리 알지 못하거나 관련 지식이 부족해 장애로 이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고위험군 출생아뿐 아니라 정상 발달을 이루지 못하는 경계범주 아동들에게도 전문적 진단 및 발달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전국에서 서초구가 유일하게 운영하는 대뇌피질 상태평가는 뇌손상 등으로 시각장애가 의심되는 영아를 조기 발견하고 발달 코칭을 할 수 있어 호응이 높다. 이른둥이들을 대상으로 발달코칭을 지원하는 서비스도 기존 30개월 미만에서 36개월 미만 영아로 대상을 확대해 운영중이다.

상담문의 서초아이발달센터 ☎02.6084.6789




두뇌발달 진단으로 적성 찾아보세요
서리풀하이브레인

서초구교육지원센터에서는 전국 최초로 과학적인 뇌발달 진단검사 ‘서리풀 하이-브레인’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올해 초등학교 6학년이 되는 딸을 데리고 ‘서리풀 하이-브레인’ 서비스를 체험해보았다.

최신 뇌 과학연구자들의 전문적인 진단으로 만들어진 이 검사는 ‘널싯 라이트(NIRSIT-LITE)’ 장비를 머리에 착용한 뒤 인체에 무해한 근적외선으로 뇌산소포화도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약 20분 동안영상장치와 태블릿 게임 측정앱을 통해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진행된다. 전두엽의 대표적인 3개 영역 언어 유창성‧주의력과 통제력‧기억력‧공간추론능력과 휴식 뇌 연결도를 접목하여 아동의 전반적인 인지 발달 상태를 측정하게 된다.

검사 직후 다양한 두뇌성장 지표, 또래 집단과 비교를 통해 아이의 강점과 약점 영역을 시각화한 자료, 발달 상황에 대한 검사 결과를 현장에서 즉시 제공 받았다. 이후 결과지를 바탕으로 아동의 발달 정도와 향후 교육 방향에 대한 기본적인 상담도 받을 수 있다.

검사를 통해 아이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점을 보완해줘야 할지 알 수 있게 되어서 매우 뜻있는 시간이었다. 검사를 희망하는 관내 초등학생과 학부모는 서초구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seochoedu.or.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서리풀기자 김인혜
문의 교육체육과 ☎02.2155.8824




반려동물과 더 행복해지는 법 배워보세요
서초동물사랑센터

반려동물과 함께 행복해지는 법 일러스트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를 만들기 위해 설립된 서초동물사랑센터에서는 반려견 가족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함께 오랜 시간을 보내던 반려동물의 죽음은 가족을 잃은 슬픔처럼 깊지만 사회적으로는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서초구는 반려동물의 죽음으로 큰 상실감을 겪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무지개모임’을 만들어 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회차 별로 ‘반려견이 나에게 남긴 것들’ ‘애도의 시간’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된다. 전문심리상담사가 함께 참여해 상담을 진행한다. 같은 상황을 겪은 주민들이 모여 서로의 사연을 나누다 보면 공감대를 형성하고, 감정을 객관적으로 돌아볼 수 있다. 3월에는 펫티켓, 반려견의 기초교육과 문제행동 교정을 배울 수 있는 반려견 아카데미, 반려견을 위한 건강한 디저트(케이크)를 만들어 보는 수제간식 만들기 등이 진행 예정이다. 신청은 3월 7일부터 서초동물사랑센터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문의 서초동물사랑센터 ☎02.6956.7980




새학기 친구고민·사춘기 고민 해결해드려요
찾아가는 상담버스 ‘마음충전’

찾아가는 상담버스 ‘마음충전’

질풍노도의 시기라 여겨 가볍게 치부되는 청소년들의 고민을 진지하게 들어주는 ‘찾아가는 상담버스-’마음충전’‘이 올해 4월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마음충전’ 버스는 이동식 상담·교육·체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개조해 꾸며진 버스다. 모닥불 앞에 둘러앉은 듯한 분위기를 낼 수 있는 힐링 캠핑존, 옛날 공중전화로 수화기 너머 고민을 전할 수 있는 음성편지 부스 등 호기심을 자극하는 다양한 체험공간들이 마련되어 있다.

학기 중 월~수요일에는 학교를 찾아가 친구관계 회복 프로그램과 체험형 학교폭력·사이버 폭력 예방교육 등을 운영한다. 매주 목, 금요일에는 섬들근린공원, 양재근린공원 등을 돌며 심리검사, 성격유형검사(MBTI), 부모상담, 가족관계개선 프로그램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서초구민 누구나 무료이용이 가능하다.

상담문의 서초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02.525.9128

2022년 3월호
2022년 3월호
2022년 3월호
  • 등록일 : 2022-03-02
  • 기사수 :
  • SNS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2022년 3월호QR코드를 스캔하여 스마트폰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