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 시대, 서초구에서 전국 최초로 민원서류를 집에서 받아볼 수 있는 ‘서리풀 민원택배’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9월 15일부터 29일까지 시범 운영 후 10월 5일부터 서초구 전 지역으로 확대했다.
정부24에서 온라인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가정에 프린터기가 없을 경우 결국 민원실을 방문하거나 프린터기를 사용할 수 있는 PC방을 찾아가야 했다. ‘서리풀 민원택배’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 코로나19로 확산된 비대면 ‘언택트’ 문화에 맞춘 신개념 민원서비스다.
서초구민이라면 이용 가능하며, 배송 받을 수 있는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등록증명서, 일반음식점 영업신고, 자동차등록원부 등 총 66종이다. 즉시 민원은 오전 접수하면 오후 배송, 오후 접수하면 다음날 오전 배송한다. 처리기한이 있는 민원은 처리기한 종료 후 익일 배송된다. 비용은 서류발급에 필요한 증지수수료에 배송료 2,000원만 추가 부담하면 된다. 온라인신청이 어려운 경우 전화로도 민원 배송을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전화민원신청 서비스가 가능한 민원서류는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 등 ‘어디서나 민원’ 총 11종이다. 배송 요원들은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청년(만 19~39세)를 대상으로 선발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했다.
문의 OK민원센터 ☎02.2155.6274, 각 동주민센터
• 코로나19로 외출이 꺼려지는 경우
• 가정에 프린터기가 없는 경우
• 거동이 불편한 경우
① 서초구청 홈페이지(seocho.go.kr) 접속
(상단메뉴 E‘ -OK민원’ - 민원종합안내)
② ‘서리풀 민원택배’ 신청 바로가기(회원가입)
③ 발급 원하는 민원서류 선택
④ 개인정보 입력
⑤ 결제(신용카드, 실시간 계좌이체, 가상계좌 무통장 입금)
주의! 개인정보 포함 민원서류 택배수령 시 반드시 신분증으로 본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