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 스마트시니어라 불리는 A어르신은 아침에 눈을 뜨면 AI(인공지능)로봇과 반갑게 안부인사를 나누고 외출한 커피숍에선 점원의 도움 없이 키오스크로 능숙하게 주문을 한다. 오후엔 느티나무쉼터에 들러 인기 유튜브 채널 ‘서초 할마할빠 이야기’에 어떤 콘텐츠를 내보낼지 간단한 미팅을 가진다. 집으로 돌아오면 AI 프리미엄 대사관리 서비스를 통해 받은 처방대로 운동 후 잠자리에 든다.
서초 스마트시니어가 즐거움과 여유로 꽉 찬 하루를 보낼 수 있는 비결, 서초구의 스마트한 효도행정을 소개한다.
식당 주문·영화표 예매 척척
키오스크 쉽게 배우는 ‘서초 톡톡 C’
서초 어르신들이 키오스크 앞에서도 당황하지 않을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서초 톡톡 C’에 있다. 전국 최초로 서초구에서 개발돼 특허출원까지 마친 ‘서초 톡톡 C ’는 어르신들 눈높이에 맞춘 키오스크 교육시스템이다.
식당 주문부터 영화관·고속버스·KTX 예매, 관공서용 무인민원발급기, 병원, 공항, ATM 등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만나게 되는 키오스크 활용법을 알려준다.
지난해에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기기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어플로 개발돼 찾아가는 교육과 일반인들의 무료체험도 가능해졌다. 집에서 체험해보기 원하는 주민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서초 톡톡 C’를 검색하면 다운로드 후 이용할 수 있다.
▲ ‘서초 톡톡C’를 활용한 키오스크 체험교육
문의 어르신행복과 ☎02.2155.8854
대형병원 종합검진 부럽지 않다
AI 프리미엄 대사관리 서비스
서초구보건소는 AI(인공지능)를 활용한 프리미엄 대사관리 서비스를 도입, 대형병원 종합검진이 부럽지 않은 최첨단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비만, 뇌졸중,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 등의 질병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은 대사증후군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건강검진결과를 AI로 분석해 질환을 예측하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AI 진단서비스를 통해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보건의료 빅데이터와 개인 건강검진 정보에 기반한 분석으로 만성질환 발병 확률이 예측가능하다. 건강나이, 기대 생존율, 질병별 건강수치 유사도 변화 등 정확한 건강 리포트도 알 수 있다. 종합건강검진처럼 정밀한 분석자료를 바탕으로 한 설명을 듣고 나면 질병예방에 대한 자신감도 생긴다.
진단 후 발병 확률을 토대로 보건소 내 간호사, 영양사, 운동사와 상담을 통해 맞춤형 운동치료, 생활수칙과 개선방법도 제공된다. 또한 모션센서를 통한 동작 인식기술을 사용한 최첨단 스마트 미러를 도입하여 1:1 코칭으로 맞춤형 운동과 운동 시 신체 부위별 움직임, 자세, 높이 등 정확한 운동 동작도 배울 수 있다. 스마트 미러 운동 영상을 휴대폰 앱과 연동하여 어느 장소에서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언택트 건강관리 서비스도 시행하고 있다.
AI 프리미엄 대사관리 서비스는 만 20세 이상 서초구민과 서초구 직장인이면 누구나 체험해 볼 수 있다. 단 사전 전화 예약이 필수며 보건소 방문시 KF94 마스크를 필히 착용해야한다. 공인인증서(은행용, 휴대폰 저장)가 있을 경우 가입 및 정확한 진단이 용이하며, 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 최근 건강 검진 기록지를 지참해야한다.
▲ AI 프리미엄 대사관리 서비스
문의 의료지원과 ☎02.2155.8149
글 서리풀기자 김수인
손주처럼 안부 묻고 말벗까지
어르신 돌봄 챙기는 다정한 AI로봇
“할머니·할아버지가 제일 좋아요!” 귀여운 AI로봇이 서초 어르신들의 손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코로나 감염이 걱정돼 외출도 마음 놓고 할 수 없고, 한데 모여 얘기하기도 힘들어진 어르신들. 고립감과 우울감이 커져가는 어르신들을 위해 서초구는 가족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는 AI로봇 보급에 나섰다.
딱딱한 로봇 이미지에서 탈피해 귀여운 외형을 갖춘 로봇 효돌이·효순이와 다솜이·알파미니는 다정한 대화로 어르신의 말벗이 될 뿐만 아니라 잊어버리기 쉬운 약 복용시간, 운동시간을 알려준다. 어르신이 집안일을 할 때면 옆에서 퀴즈를 내거나 노래를 불러 적적함을 줄인다. 어르신의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으면 보호자에게 긴급 메시지를 보내 안전 확인도 가능하다.
▲ 내곡느티나무쉼터에서 AI로봇 체험중인 어르신
문의 어르신행복과 ☎02.2155.8854
스마트 시대, 새로운 취미
3D프린터로 나만의 작품 만들기
권역별 느티나무쉼터(내곡·서초·양재·방배)와 서초중앙노인복지관 등 어르신복지시설 7 개 기관에서는 기본적인 정보화교육과 더불어 최신 IT융합교육(AI, IoT 활용, 드론, UCC&유튜브, VR스포츠, 3D프린터 등)을 포함한 총 125개의 디지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VR 스포츠 체험
그 중 지난해 12월 개관한 서초50+센터의 오樂실(취미여가실)은 4차산업 기술 문화를 접하고 즐길 수 있도록 꾸며놓은 중장년층의 놀이터다. 오락실에서는 3D프린터, 금속·나무 등 재질을 가리지 않고 인쇄가 가능한 UV평판프린터, 머그컵에 나만의 그림을 담을 수 있는 머그컵전사기 등의 체험기회를 제공한다.
‘3D펜·3D프린터를 이용한 실내 인테리어 용품 만들기 강좌’ 등 실용적인 강좌들도 진행되고 있으니 새로운 취미에 도전해보자.
▲ 50플러스센터 오락실
문의 어르신행복과 ☎02.2155.8863
유튜브 인기채널 ‘할마할빠 이야기’
스마트시니어 크리에이터로 주인공에 도전하세요!
입소문만으로 구독자 3 천명을 훌쩍 넘긴 유튜브 인기채널 ‘서초 할마할빠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어 보자. 서초구에서는 ‘할마할빠 이야기’를 만들어 갈 5070 크리에이터(SSN 3기 영상제작 전문과정)를 모집한다. 서초구에 거주하는 5070 시니어라면 누구나 오디션에 도전 가능하다.
▲ 1인 방송 교육
접수기간 6.25(금)~7.5(월)
활동기간 2021.8~2022.3(*매주 화요일 교육 및 활동 참여 필요)
제출서류 지원서 및 1분 소개영상 제출(이메일 : neutiwelfare1@gmail.com)
활동내용 구정 소식, 서초 할마할빠이야기 영상제작 등
교육과정 영상제작 전문교육
문의 서초구립느티나무쉼터(염곡말길9) ☎02.6953.71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