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맨위로
의회
제8대 후반기 서초구의회 의장 취임사
2020-07-31
  • 기사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링크 복사
본문글자크기
제8대 후반기 서초구의회 의장 취임사


김안숙 의장
[김안숙 의장]

존경하는 45만 서초구민 여러분.
서초구의회 의장 김안숙입니다.

구민 여러분과 동료 의원님들의 지지와 성원으로 ‘의장’이라는 중차대한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이런 소임이 개인적으로는 큰 영광이지만,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한 시기이기에 막중한 책임감을 동시에 느낍니다. 앞으로 구민 행복과 서초구의회의 발전을 위해 저의 모든 열정을 다 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이 서초구의회에 주신 책무는 간단하면서 분명합니다. 누구도 소외 받지 않고 모두가 행복한 서초를 만들어 달라는 것입니다. 저는 의회가 구민의 삶을 바꾸어 나갈 때 비로소 구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 주어진 2년이란 시간을, 우리가 해야만 하고 잘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겠습니다. 기본에 충실한 ‘가장 의회다운 모습’으로 구민 앞에 서겠습니다. 재정 건전성과 함께 집행부를 감시·견제하는 노력, 구민에게 실질적으로 힘이 될 수 있는 조례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서초구민 여러분. ‘여러 사람의 지혜를 모으면 천하를 가질 수 있지만, 자기에게만 의존하면 제 몸 하나 보존하기 어렵다’는 말이 있습니다. 과거 서초구의회가 빛났던 순간에도 일곱 명만 혹은 여덟 명만 있지 않았습니다. 열다섯 명의 의원 모두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취임식 때 선배·동료 여러분께 초당적인 협력을 당부 드렸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구민들에게 희망의 등불이 될 수 있도록, 여야 할 것 없이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겠습니다.

아울러 서초구의 발전과 구민의 행복을 위해서 집행부와 의회는 ‘차이의 인정’ 속에 서로가 타협과 합의를 만들어 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의회는 집행부를 감시 견제하는 역할을 하지만 한편으로는 구민을 위한 우수한 정책을 만들어가는 주체이기도 합니다. 언제든 자문을 구하고, 풀리지 않을 때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의회가 되고 싶습니다. 집행부와 동반자 의식을 갖고 서초의 현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코로나19와 함께 살아야만 하는 ‘위드코로나’ 시대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의회도 이제 포스트코로나에 맞게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대의 흐름에 맞게 의정활동의 방법도, 마음가짐도 바꿔야 합니다. 구민과 만나는 방식부터, 힘과 위로가 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나서야 합니다. 저는 지금의 위기 속에서 우리는 새로운 꿈을 꾸고 전보다 더 많이 연대함으로써 훨씬 더 견고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의회가 할 수 있는 새로운 역할에 대해서 고민해 나가겠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그 어느 때보다 구민 여러분의 어려움이 크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코로나19는 역설적으로 우리의 삶을 돌아보게 만들었습니다. 소중한 일상을 온전한 방향으로 되돌리고자 모두가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시련이 지나가면 우리는 새로운 꿈을 꾸고 새로운 삶의 방식을 찾아 나갈 것입니다. 이 위기를 구민 여러분과 함께 극복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무엇보다 여러분에게 힘과 위로가 되는 따뜻한 의장이 되겠습니다. 하루빨리 구민 여러분과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게 되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 7. 김안숙


서초구의회, 제298회 제1차 정례회

제8대 후반기 서초구의회 의장·부의장 선출 등 의장단 구성
2020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처리

서초구의회 제298회 제1차 정례회

서초구의회(의장 김안숙)는 6월 18일(목)부터 7월 10일(금)까지 23일 간의 일정으로 제298회 제1차 정례회를 마무리하였다.
이번 1차 정례회는 제8대 후반기 의장·부의장 선거, 후반기 원구성, 2019 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및 구정질문과 답변으로 이루어졌으며, 처리된 안건으로는 ▲서초구 스마트도시 조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외 7개 ▲가칭 서초구립 한신서래 어린이집 관리운영 민간위탁에 따른 동의안 외 2개 ▲신반포17차 아파트(3주구) 주택재건축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 결정(변경)을 위한 구의회 의견청취안이 있었다.
제8대 후반기 의장으로는 두 번째 여성 의장인 김안숙 의원, 부의장은 최종배 의원이 선출되었고 운영위원장에 장옥준 의원, 행정복지위원장에 이현숙 의원, 재정건설위원장에 오세철 의원이 선출되었다. 한편,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169억원에 대해 3억1천7백만원을 감액한 총166억원을 의결하였다.


구정질문

김정우 의원
[김정우 의원]

- 코로나19 대응 부서 최고 책임자인 보건소장 공백이 5월 이후 장기화되고 있는데 개방형직위 공모과정과 진행사항에 대한 질의
-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통합복지업무를 추진하고 규제개혁을 통한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해 현재 밝은미래국과 주민생활국을 가칭 주민복지국과 생활경제국으로 개편하는 것을 제안
- 2019 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을 앞두고 서초구 살림살이에 관한 책임 있는 당국자의 유감표명 의사가 있는지 질의
- 강남역, 법원, 검찰청 집회로 인한 정온한 주거환경이 위협 받고 있는데,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집회 제한 및 금지 조치가 필요하고 집행부의 어떤 개선 노력이 있었고 조치가 있었는지 질의
-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대응을 위하여 지방세법, 지방세특례제한법에 따라 조례개정 또는 의회 의결을 얻어 특정대상에게 세금 감면 의향이 있는지 질의
- 국립중앙의료원 이전과 관련한 진행상황과 서초구의 대처방안 질의


제8대 후반기 서초구의회 원구성 현황


김안숙 의장
김안숙 의장
(민, 나선거구)

최종배 부의장
최종배 부의장
(무, 라선거구)


[운영위원회]

장옥준 위원장
장옥준 위원장
(민, 가선거구)

허은 부위원장
허은 부위원장
(민, 마선거구)

오세철 위원
오세철 위원
(통, 가선거구)

박지남 위원
박지남 위원
(민, 나선거구)

김성주 위원
김성주 위원
(통, 다선거구)

고광민 위원
고광민 위원
(통, 마선거구)

박미효 위원
박미효 위원
(민, 비례)


행정복지위원회

이현숙 위원장
이현숙 위원장
(통, 비례)

박지남 부위원장
박지남 부위원장
(민, 나선거구)

최원준 위원
최원준 위원
(통, 나선거구)

김정우 위원
김정우 위원
(민, 다선거구)

허은 위원
허은 위원
(민, 마선거구)

고광민 위원
고광민 위원
(통, 마선거구)

박미효 위원
박미효 위원
(민, 비례)


재정건설위원회

오세철 위원장
오세철 위원장
(통, 가선거구)

김성주 부위원장
김성주 부위원장
(통, 다선거구)

장옥준 위원
장옥준 위원
(민, 가선거구)

전경희 위원
전경희 위원
(통, 가선거구)

안종숙 위원
안종숙 위원
(민, 라선거구)

최종배 위원
최종배 위원
(무, 라선거구)

김익태 위원
김익태 위원
(통, 마선거구)



제8대 서초구의회 개원2주년 및 의장 이·취임식

제8대 서초구의회 개원2주년 및 의장 이·취임식

서초구의회(의장 김안숙)는 7월 6일 제298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3개 상임위원장 선출과 원구성을 마치고 엘타워에서 제8대 서초구의회 개원2주년 기념 및 의장 이·취임식을 가졌다.
기념식은 안종숙 전 의장의 이임사와 김안숙 신임 의장의 취임사 및 조은희 구청장의 축사 순서로 진행되었다.
김안숙 의장은 취임사를 통해 “누구도 소외받지 않고 모두가 행복한 서초를 만들기 위해 주어진 2년의 시간을 우리가 해야만 하고 잘하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본에 충실한 의회다운 의회, 구민에게 힘이 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의장직을 수행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의원발의 조례 제·개정

허은 의원
[허은 의원]

서초구 소상공인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매출 감소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 대한 재정 지원 근거를 마련하여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도모하고, 향후 재난 발생에 대비코자 함.

서초구소식 2020년 8월호
서초구소식 2020년 8월호
서초구소식 2020년 8월호
  • 등록일 : 2020-07-30
  • 기사수 :
  • SNS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서초구소식 2020년 8월호QR코드를 스캔하여 스마트폰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