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이 바로 선, 구민과 함께하는 의회” 4년의 성과
다가오는 6월 30일 임기를 마무리하는 제8대 서초구의회(의장 김익태)는 지난 4년 동안 어느 때보다 열정적이고 활발한 활동으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주었다.
본회의와 각 상임위, 특별위원회, 사무감사 등을 포함하여 총 486회 회의 개최를 하였으며, 회의를 통해 조례·규칙안, 예산·결산안, 동의안 등 521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그 중 의원발의조례는 총 199건으로 그 중 181건이 처리되었다.
서초구의회 의원은 지역현안 등 중요한 사안이 정책으로 수립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철저한 연구와 분석을 통한 5분자유발언을 48회 진행하였으며, 집행기관의 정책 수행에 대한 감시와 견제를 위해 구정질문 및 긴급현안질문을 28회 진행하였다.
이러한 의정활동의 결과로 행정에 대한 감시자 역할뿐만 아니라 구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제도와 정책을 도입하는 등 지역발전과 생활환경 개선을 실현하였다.
변화와 도약을 준비하는 서초구의회
▶ 먼저 구의회 인사권 독립에 따라 의회사무국 직원 인사권이 의장에게 부여되었으며, 효율적인 인사운영을 위해 서초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서초구의회는 개정된 지방자치법의 주요내용인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을 위해 정책지원팀을 신설하고 팀장과 정책지원관 4명 등 우수한 인재를 채용했다. 정책지원팀은 양질의 조례·정책 등을 도입할 수 있도록 의원을 보좌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6월 1일부터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한다.
▶ 또한 지방의회 운영 자율화를 위해 정례회 운영에 대한 집회일, 정족수 등을 조례규칙에 위임하여 지역특성에 맞게 정하도록 하였다.
▶ 자율성이 부여된 만큼 의정활동의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한 장치도 마련되었다. 의원의 징계 등 자격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는 윤리특별위원회와 위원회의 심의에 공정성과 전문성을 더할 수 있도록 자문역할을 하는 윤리심사자문위원회를 설치하였다.
앞으로도 서초구의회는 40만 구민이 주인으로 존중받는 진정한 지방분권을 실현하기 위해 도약의 주체가 되어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서초구의회 홈페이지를 소개합니다!
서초구의회 홈페이지에서 평소 궁금했던 의회의 모습을 만나보세요
우리 동의 의원은 누구인가요?
‘의원광장-현역의원’으로 들어가시면 서초구의회 의원의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구 의원들은 어떤 활동을 하나요?
정례회와 임시회를 통해 조례안을 제·개정하고 서초구의 예산·결산 심의, 행정사무감사 등을 진행합니다. 또한 지역현안 해결과 구민복리 증진을 위한 다양한 의정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서초구의회에서 진행되는 회의는 어디서 볼 수 있나요?
‘인터넷방송-생방송 또는 녹화방송’을 통해 본회의를 영상으로 보실 수 있으며, ‘회의록-최근회의록’에서 회의진행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회의 전일 18시까지 의회사무국으로 신청하시면 현장에서 회의 방청도 가능합니다. 회의 방청 관련 내용은 ‘참여마당-방청관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의원에게 우리지역의 문제를 전하고 싶어요.
홈페이지를 통한 참여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① 의회에 바란다 : ‘참여마당-의회에바란다’를 통해 자유롭게 의견을 등록하시면 의원 및 유관부서 검토 후 답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② 행정사무감사 시민제보 : ‘참여마당-행정사무감사 시민제보’에 제보하실 사항을 등록하시면 매년 1회 개최되는 서초구 행정사무감사에서 행정의 문제점을 보완·해결할 수 있도록 해당 위원회 의원이 면밀히 해당 사안을 확인합니다.
서초구의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sdc.seoul.kr로도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