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중년의 핫플
방배느티나무쉼터
5월 7일 오픈
서초 신중년(만 55세 이상) 어르신의 행복한 노후생활을 지원하는 맞춤형 문화여가시설 느티나무쉼터가 방배권역에도 생겼다. 오는 5월 7일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 뜨거운 사랑을 받는 내곡·서초·양재느티나무쉼터처럼 방배느티나무쉼터도 방배 어르신들에게 인기만점 핫 플레이스가 될 전망이다.
노후된 방배3동 제2경로당 자리에 새로 지은 방배느티나무쉼터는 지하1층~지상4층으로 이뤄졌다. 지하1층에는 요가, 에어로빅 등 건강프로그램이 진행될 헬스텍(어울림터)이 1층에는 늘봄카페, 2층에는 어르신들의 사랑방인 경로당이 자리 잡았다. 3층에는 다양한 문화강좌가 진행될 프로그램실(배움터), 4층에는 IT융합교실과 야외테라스 쉼터가 있다.
방배느티나무쉼터와의 첫 만남은 온라인으로 이루어진다. 5월 7일 오후 2시에 방배느티나무쉼터 홈페이지와 유튜브 ‘할마할빠이야기’에서 방배느티나무쉼터를 영상으로 만난다. 영상에 응원댓글을 달아주는 회원과 특별히 배우고 싶은 프로그램을 제안해주는 회원에게 카네이션 화분을 선물하는 이벤트가 준비돼 있다.
개관을 기념해 5월에는 코로나19로 인한 답답함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한 국내·국외 주요여행지를 소개해주는 ‘랜선여행사’ 프로그램을 특별히 준비했다. 이외에도 연필스케치, 캘리그래피, 스마트폰활용반, 시니어크리에이터 교육 등을 오프라인으로 운영한다. 운동 프로그램은 당분간 온라인으로 유튜브 ‘할마할빠이야기’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방배느티나무쉼터 개관소식이 코로나19로 지친 어르신들에게 반가운 어버이날 선물이 되길 기대한다.
옥상 하늘쉼터
4F 북카페(채움터), IT융합교육(IT놀이터), 커뮤니티공간(나눔터), 테라스(작은쉼터)
3F 사무실, 프로그램실(배움터)
2F 경로당(방배3동 제2경로당)
1F 늘봄카페
B1F 헬스텍(어울림터)
위치 남부순환로 287길 17-4
홈페이지 www.bntwelfare.com
문의 ☎02.581.1210
2
아버지센터
방배로173, 5층
바쁘게 살아온 아버지들을 위한 전국 유일무이한 아버지 행복 충전 공간이다. 코로나19로 현재는 시니어케어 자격증 강좌, 요리교실, 팔단금, 바둑강좌 등의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운영하고 있다.
3
서초1인가구지원센터
사평대로273
1인가구 지원을 위해 전국 최초로 서초구가 설립했다. 건강문제부터 안전, 집수리 등 혼자 살면서 겪기 쉬운 문제들의 해결을 지원한다. 또한 심심할 시간이 없도록 각종 문화교실, 모임 등을 열어 커뮤니티 형성을 돕는다.
4
서리풀노리학교
사임당로 115, L층
미세먼지가 많거나 날씨가 좋지 않은 날 영유아(만 0세~5세)들이 놀기 좋은 쾌적한 실내놀이터다. 볼풀장, 레고존, 원목놀이기구존, 아쿠아 드로잉존 등으로 꾸며져 있으며 웬만한 키즈카페 보다 좋다.
5
서초청소년도서관
효령로77길 37층
어린이, 청소년에게 특화된 도서관이다. 다른 도서관에는 없는 공간인 ‘스마트메이커팩토리’에서는 고가의 3D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아두이노 보드로 다양한 창작활동을 할 수 있다.
6
엄마힐링센터
청계산로9길 70, 3층
육아로 지친 엄마들의 힐링을 위한 공간이다. 컬러테라피, 플라워아트, 쿠킹클래스 등이 마련되어 있으며 엄마들과 티타임을 가지거나 최신식 안마의자에서 피로를 풀 수 있다.
7
채화원
신원동 225
‘채소와 꽃이 있는 정원’이라는 의미로 도심 속 텃밭에서 도시농업 교육체험 등을 할 수 있는 도시농업문화공간이다. 온실에는 계절별 농작물을 심어 친환경 재배기술교육, 농작물 수확, 이를 활용한 요리 체험 등이 이뤄진다.
8
방배배수지 체육공원
남부순환로296길 4-9
우면산 자락에 위치한 다목적 체육공원으로 인조잔디축구장과 풋살장을 비롯해 운동장 주변에는 트랙과 다양한 운동시설이 갖춰져 있다.
9
여성가족플라자 서초센터
서운로26길 3, 4~7층
여성들의 잠재력 개발과 취업교육, 문화여가생활까지 여성들의 행복한 삶을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10
서초모자보건지소
서초대로38길 12
임산부와 영유아를 위한 모자특화 보건지소다. 필라테스, 태교, 영양교육, 놀이교실 등 임신부터 출산, 육아까지 지원한다.
11
서리풀청년아트센터
반포대로 58
청년음악예술인들을 위한 창작 공간이다. 연습실, 회의실부터 각종 음향장비 등을 갖춘 공연장이 마련돼 있다.
12
서리풀청년아트갤러리
남부순환로323길 1
예술의전당 앞 지하보도에 조성된 청년 미술가들의 독특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갤러리다.
13
오솔숲도서관
양재천로 33
양재도서관 앞의 나무 숲길 속 야외 도서관이다. 자전거를 타다가 또는 반려견과 함께 산책하다가도 독서를 즐길 수 있다.
14
방배유스센터
방배로5길 11
청소년들을 위한 공간으로 동아리, 자원봉사와 팟캐스트 방송, 영상제작 등 문화미디어 활동이 가능하며 노래방, 만화책과 보드게임 등이 구비된 오락실도 마련돼 있다.
15
동물사랑센터
양재천로19길 22
유기견을 보호·분양하며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설립됐다. 반려견 아카데미와 반려동물 축제 등 반려견과 보호자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올해는 전국 최초로 ‘펫로스 모임’을 추진해 반려동물을 떠나보낸 후에 겪을 수 있는 ‘펫로스 증후군’의 극복을 도울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