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맨위로
의회
[의회] 서초구의회, 제321회 제1차 정례회 개최
2022-09-30
  • 기사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링크 복사
본문글자크기
서초구의회, 제321회 제1차 정례회 개회

제9대 의회 첫 정례회, 2021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심의
예결위 위원장에 오지환 의원, 부위원장에 하서영 의원 선출

제321회 제1차 정례회

서초구의회(의장 오세철)는 9월 26일, 제321회 제1차 정례회를 열고 10월 13일까지 18일 간의 일정을 시작했다. 제9대 출범 이후 첫 정례회인 이번 회기에서 의회는 상임위별 현장방문, 구정질문, 2021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심사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오세철 의장의 개회사로 시작된 제1차 본회의에서는 안병두 의원과 김성주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이 있었다. 먼저 안병두 의원은 ‘체육시설 확충 및 운영 내실화’를 위해 노후화된 체육시설 정비 및 소외지역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어서 김성주 의원은 ‘공중선 지중화 사업의 확대’ 필요성을 강조하며 사업의 일관된 추진을 위한 「지중화 사업 지원 기금」 설치를 촉구했다.
또한, 2021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의결하고 위원장으로 오지환 의원, 부위원장에는 하서영 의원을 선출했다. 위원으로는 박미정 의원, 고선재 의원, 김성주 의원, 이현숙 의원, 유지웅 의원, 강여정 의원, 박재형 의원을 선임했다.
그 밖에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서초구 구세 징수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서초구 세입징수 포상금 지급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등 2개의 조례안을 처리하고, ▲가칭 서초구립 반포르엘어린이집 관리운영 민간위탁 동의안 ▲가칭 서초구립 방배1동-3어린이집 관리운영 민간위탁 동의안 등 4개의 동의안을 처리했다.
오세철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제1차 정례회는 구정질문을 비롯하여 2021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심사 등을 처리하는 중요한 회기이며, 결산은 곧 내년도 예산편성의 이정표이자, 재정 건전성의 좌표인 만큼 구정 주요사업을 폭넓게 분석하여 심도 있고 꼼꼼하게 살펴볼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침체한 경제상황과 치솟는 물가에 절박할 구민을 위해 오직 구민의 편에서 구민을 대변하는 의회로 나아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오지환 위원장
오지환 위원장

하서영 부위원장
하서영 부위원장

박미정 위원
박미정 위원

고선재 위원
고선재 위원

김성주 위원
김성주 위원

이현숙 위원
이현숙 위원

유지웅 위원
유지웅 위원

강여정 위원
강여정 위원

박재형 위원
박재형 위원



서초구의회, 제321회 제1차 정례회 오지환 의원 구정질문

잠원동 노인복지 사각지대의 문제점 제기
잠원권역 느티나무쉼터 건립 촉구

오지환 위원장

서초구의회는 9월 28일 제321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통해 구정질문을 진행했다. 제9대 의회 출범 이후 첫 구정질문으로, 오지환 의원(국민의힘, 반포1·3·4동)이 질문자로 나서 잠원동 노인복지 사각지대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잠원권역 느티나무쉼터 건립을 촉구했다.
먼저 오지환 의원은 “잠원동 단독주택 단지에 구립 잠원동 경로당과 구립 주흥 경로당, 단 두 곳의 경로당이 700명 가까운 어르신의 수요를 감당하고 있다”며 “구립 경로당이 어르신들의 필요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있는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오 의원은 직접 두 경로당을 방문해 파악한 내용을 토대로 질문을 이어 나갔다. 특히 약 13평 남짓한 공간에서 43명의 어르신이 이용 중인 주흥 경로당의 열악한 상황에 대해 지적하며 구청장의 관심과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오 의원은 또 2018년부터 최근까지 두 경로당과 관련해 접수된 민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집행부의 노력에 대해 질문했다. 아울러 경로당 시설 개선 계획과 어르신을 위한 여가 프로그램 확충방안에 대해서도 답변을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오 의원은 느티나무쉼터(어르신 문화여가복합시설) 건립 위치 선정 원칙과 잠원권역 건립에 대한 구청장의 의지를 물으며 질문을 마무리했다.
한편, 이날 오지환 의원의 일괄질문에 대한 집행부의 답변은 10월 5일 제321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서초구의회, 현장중심 의정활동 전개

제321회 정례회 기간 중 상임위별 현장방문을 실시
행정복지위원회 방배숲도서관, 재정건설위원회 반포 빗물펌프장 각각 방문

서초구의회는 9월 27일 제321회 정례회 기간 중 상임위별 현장방문을 실시하여 현장 중심의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쳤다.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고선재)는 제1차 정례회 안건으로 제출된 ‘방배숲도서관 관리운영 민간위탁에 따른 동의안’ 심사에 앞서 도서관 건립 현장을 방문했다. 소속 위원들은 관계자로부터 공사 진행 현황 및 향후 일정을 청취한 뒤, 현장 곳곳을 면밀히 시찰했다. ‘자연친화적 숲속도서관’으로 꾸며질 방배숲도서관은 연면적 1,584㎡, 지하2층, 지상1층의 규모로 오는 2023년 5월 개관 예정이다.
고선재 위원장은 “실사 확인을 통해 보다 꼼꼼하게 안건을 살피고자 직접 현장에 나와 보게 됐다”며 “반포-양재-서초에 이은 방배권역 구립도서관의 완성으로 구민 누구나 문화적 혜택을 즐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살피겠다”고 말했다.
재정건설위원회(위원장 김성주)는 반포 빗물펌프장을 방문해 현황 및 운영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시설 내부를 점검했다. 특히 이날 방문은 지난 8월 기록적인 폭우로 발생한 피해가 반복되지 않도록 침수 방지 시설을 미리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소속 위원들은 펌프장 상황실에서 물관리과 기전팀장으로부터 관내 수방현황을 보고 받은 후, 침수를 예방하기 위한 시설의 운영 대책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아울러 향후 펌프장 신설 및 증설에 대한 필요성도 함께 논의했다.
김성주 위원장은 “같은 피해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현장 중심의 철저한 사전점검과 관리가 중요하다”며 “유사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통해 구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행정복지위원회 방배숲도서관 방문
행정복지위원회 방배숲도서관 방문
▲ 행정복지위원회 방배숲도서관 방문

재정건설위원회 반포 빗물펌프장 방문
재정건설위원회 반포 빗물펌프장 방문
▲ 재정건설위원회 반포 빗물펌프장 방문


5분 자유 발언

안병두 의원
안병두 의원

관내 생활체육시설의 확충 필요성과 운영 내실화에 대해 제안
- 체육시설 확충 및 운영 내실화를 위해 노후화된 체육시설 정비 및 소외지역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
- 생활체육 전반에 대한 재검토 및 서초구 체육시설 확충과 운영 내실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 마련 필요.

김성주 의원
김성주 의원

지중화 사업의 확대와 안정적인 재원 확보 방안 촉구
- 지중화 사업의 안정적이고 신속한 추진을 위하여 근본적인 대책 마련과 지중화 사업의 지원기금 설치 촉구.
- 기금의 합목적성, 비경상성 등 설치 근거에 적합하게 운용한다면 서초구의 도시미관 개선 및 도시가치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


서초구의회, 추석맞이 사회복지시설 방문해 온정 나눠

관내 사회복지시설 등 6개소에 햅쌀(10㎏) 120포 전달
의원들 직접 방문하여 현장 애로사항도 함께 청취

서초구의회는 추석 명절을 맞아, 9월 6일~7일 이틀에 걸쳐 관내 6개 사회복지시설에 방문해 의연품을 전달하며 온정을 나눴다.
서초구의회 의원들은 6개 그룹으로 나눠 ▲반포종합사회복지관 ▲다니엘복지원 ▲우면종합사회복지관 ▲신망애의집 ▲대한민국고엽제전우회 ▲새빛 바울의집 6개소를 방문해 햅쌀(10㎏) 120포를 전달했다. 이렇게 전달된 쌀은 저소득 100여 가구와 무의탁 노인, 장애인 등 관내 소외계층에 지원될 예정이다. 의원들은 기관을 직접 찾아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시간도 함께 가졌다. 또한 의연품은 코로나19로 침체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고자 관내 소매업체를 통해 구매, 그 의미를 더했다. 오세철 의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소외된 이웃 없이 모두가 행복한 명절을 보내길 바라는 마음에서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을 위해 노력하는 의회가 되겠다”고 말했다.

서초구의회, 추석맞이 사회복지시설 방문

2022년 10월호
2022년 10월호
2022년 10월호
  • 등록일 : 2022-09-30
  • 기사수 :
  • SNS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2022년 10월호QR코드를 스캔하여 스마트폰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