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맨위로
기획
서초의 도서관은 ‘색깔’이 다르다
가지각색 테마가 살아있는 서초형 도서관들 & 2021 서리풀 책 문화축제
2021-10-01
  • 기사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링크 복사
본문글자크기

선선한 바람을 맞으면 절로 기분이 좋아지는 계절 가을이 돌아왔다. 책읽기 좋아 독서의 계절이라고도 불리는 가을을 맞이해 서초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다채로운 독서 즐기기 프로그램·행사와 테마별 도서관을 소개한다.

문의 문화관광과 ☎02.2155.8638

글 서리풀기자 김인혜
숲 내음 가득한 명상과 휴식의 공간
방배숲도서관


자연속에서 독서문화를 즐기며 휴식과 명상을 누릴 수 있는 친환경 독서문화공간으로 서리풀터널 상부공간에 조성된다. 내부에는 원형의 중정을 바라보는 열람공간을 마련해 실내 개방감을 확보하고 야외에서 여유와 사색을 즐길 수 있는 방배숲 서재, 에코체험 학습실 등 숲을 주제로 한 공간들을 마련할 계획이다. 완공 후 서리풀공원과 연계한 환경생태 체험 프로그램·북큐레이션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2022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계절마다 매력 있는 야외숲속도서관
오솔숲도서관


오솔숲도서관은 양재도서관 앞 양재천 산책로를 따라 책과 각양각색 의자를 배치한 야외도서관이다. 나무그늘 아래에서 바람을 느끼며 독서할 수 있는 힐링장소로 인기 있다. 실외에는 24시간 365일 운영하는 언택트도서관 부스가 있어 코로나 시대 안성맞춤인 야외 도서관이기도 하다. 양재천을 산책하다가 편하게 들러 독서를 즐겨보자.

오솔숲도서관
▲ 오솔숲도서관

오솔숲도서관에서 책 보는 구민


출퇴근길 이용하기 안성맞춤
스마트도서관


스마트도서관은 키오스크 형태의 간이 도서관으로 양재역, 내방역, 구반포역, 새싹어린이공원까지 총 4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도서관 운영시간에 맞춰 방문이 어려운 학생, 직장인들이 특히 이용하기 편리하다. 스마트도서관이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도서를 대출할 수도 있고 홈페이지에서 미리 대출을 원하는 도서를 신청하고 수령하는 방법도 있다.


메이커스페이스 갖춘 미래형 도서관
서초청소년도서관


서초청소년도서관에서는 3D프린터, 의류용프린터, 레이저커팅기 등 최첨단 장비를 갖춘 ‘스마트메이커팩토리’라는 메이커스페이스가 있다. 청소년들이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메이킹 활동을 지원한다. 요즘 주목하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미디어테이블을 활용한 콘텐츠를 통해 놀면서 배우는 활동이 가능하다. 영어 리딩 실력에 맞는 독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르네상스 러닝 영어 리딩 프로그램도 인기가 높다.

서초청소년도서관
▲ 서초청소년도서관


이용자 눈높이 맞춘 복합문화공간
양재도서관


양재도서관은 이용자의 다양한 눈높이를 만족시키는 도서관이다. 계단식 열람공간과 놀이, 독서 모두 가능한 탁구 테이블 등이 마련된 청소년 전용 틴즈플레이스와 편안하면서 독특한 가구를 배치해 엄마들의 재충전을 돕는 엄마의 독서룸, 작업에 집중하거나 독립적 공간이 필요하면 대여할 수 있는 나만의 서재도 있다. 10월엔 다양한 문화권의 문학과 음악의 향연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 ‘컬처 딜리버리 북&뮤직’, 3층 야외 테라스에는 지역 청년 예술인들의 ’아트 에브리웨어‘ 전시가 펼쳐진다.

양재도서관
▲ 양재도서관


서울에서 최초 어린이 창작 공간 조성
반포도서관


반포도서관은 올해 8월 서울시 공공도서관중 최초로 어린이 창작공간인 ‘모야’를 조성했다. ‘모야’는 어린이들이 작업실에 마련된 다양한 재료들과 도구를 토대로 선생님이나 커리큘럼 없이 스스로 자율적인 주체로 생각하고 창작하는 작업공간이다.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하루 3번 클래스를 운영하며, 반포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어른·어린이 사로잡는 그림책이 가득
서초그림책도서관


아이들뿐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국내 및 영어 그림책 장서가 있는 그림책 특성화 도서관이다. 스트리밍 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소리 놀이터, 부모와 아이가 눈 맞추며 그림책을 읽을 수 있는 이야기 놀이터, DVD가 비치된 그림책 자료실이 있다. 서리풀 문화광장 내 장난감도서관, 영유아보육센터와 함께 위치하고 있다.

서초그림책도서관
▲ 서초그림책도서관


도서관 일러스트

도서관이 ON(온)다!

온·오프라인 책 연계 행사 풍성
2021 서리풀 책 문화축제


도서관을 아끼고 책을 사랑하는 주민들을 위한 ‘제3회 서리풀 책문화축제-도서관이 ON(온)다!’가 10월 22일(금)부터 3일간 온·오프라인에서 개최된다. 프로필 사진관, 반려식물 만들기, 마술사 되어보기, 온가족 메이킹 등 책과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도서관 또는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진행된다. 단순히 책 읽는 공간을 넘어 문화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는 서초구 도서관들을 만나보자. 접수와 행사일정은 10월 15일부터 서초구통합도서관 홈페이지에 자세히 안내될 예정이다.

10월 도서관 행사 프로그램
10월 도서관 행사 프로그램


내 책 기증하고 원하는 책으로 교환해요!
서리풀 e-책장터


서리풀 e-책장터는 온라인으로 도서를 도서관에 기증하면 발급받은 전자쿠폰으로 원하는 도서를 교환할 수 있는 행사다.
서초구 공공도서관 회원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기증기간(10월 15일까지)에 서초구 공공도서관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웹, 서초라이브러리앱 중 한 곳에 신청 후 기간 내 원하는 서초구립도서관(반포, 양재, 내곡, 청소년)에 도서를 제출하면 기증도서 검수 후 1권당 전자쿠폰 1매가 발급된다. 전자쿠폰으로 원하는 도서를 신청하고 교환기간(10월 23일~10월 31일)에 구립도서관 4개관 중 선택한 도서관의 수령처에서 도서를 수령하면 된다.

책 교환 일러스트

서초구소식 2021년 10월호
서초구소식 2021년 10월호
서초구소식 2021년 10월호
  • 등록일 : 2021-10-01
  • 기사수 :
  • SNS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서초구소식 2021년 10월호QR코드를 스캔하여 스마트폰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