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청소년도서관이 오는 10월 개관할 예정이다. 서초청소년도서관은 어린이·청소년들을 타깃으로 한 특화도서관으로 지어진다. 일상에서 접하기 힘든 고가의 3D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아두이노 보드를 갖춘 ‘메이커스페이스’를 조성해 다양한 창작 활동이 가능토록 돕는다. AR 미디어월, 코딩 체험놀이가 가능한 멀티미디어 체험존도 운영한다. 서초 우성1차 재건축 기부채납으로 지어져 구 예산도 절감하게 됐다.
▲ 10월 개관예정인 서초청소년도서관 조감도
‘숲에서 힐링하는 도서관’ 콘셉트로 지어지는 방배숲도서관은 2021년 개관 예정이다. 서리풀터널 상부에 지어져 인근 서리풀터널 산책로와 더불어 서초의 또 다른 명소가 될 것으로 주목된다. 서초구는 1권역 1도서관 개관과 함께 도서관 서비스도 업그레이드해나가고 있다. 가까운 동네서점에서 책을 구입한 후 읽고 반납하면 환불받을 수 있는 ‘북페이백’, 어르신과 임산부에게 도서관 책을 배달해주는 ‘서초 희망날개 북서비스’ 제도를 운영한다. 서초구 공공도서관 통합 앱인 ‘서초라이브러리샵(#)’을 다운받으면 관련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문의 자치행정과 ☎02.2155.8637
▲ 방배숲도서관 외경 조감도
▲ 방배숲도서관 내부 인테리어 계획 조감도(안)
서초스마트유스센터도 개봉 박두
서초도서관과 ‘청소년 핫플’로
서초유스센터(반포대로 57)도 전국 최초의 스마트유스센터로 거듭나기 위한 리모델링에 들어간다. VR콘텐츠, 댄스·영상·음악창작 등 최첨단 스마트 기기로 배우고 놀 수 있는 교육 공간으로 꾸며진다. 상담치료실과 힐링 공간이 조성되며 놀 곳이 마땅치 않은 청소년들을 위한 활동 공간도 아늑하게 꾸며진다. 특히 청소년 특화 공간이 될 8층은 반포대로 전망을 이용한 대형 커뮤니티 공간으로 가장 인기 있는 장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7월 개관 예정이다.
문의 가족정책과 ☎02.2155.8881
▲ 서초스마트유스센터 리모델링 계획 조감도(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