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가정의 달
코로나19 사태 속에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했다.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지내고 맞는 가정의 달이라 더욱 반갑고 감회가 새롭다. 다행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부 완화됐고, 아이들의 등교개학과 생활 속 거리두기 체제로의 전환도 이달 중에 곧 이뤄질 전망이다.
하지만 아직은 안심보다 조심해야 할 때다. 아쉽지만 서초구는 매년 풍성하게 마련되었던 어린이날, 어버이날 기념행사 및 이벤트를 올해는 개최하지 않기로 했다.
이는 5월 황금연휴(4.30~5.5) 기간 동안 진정 국면으로 접어든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혹시라도 다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한 고심 어린 조치다. 외부행사보다 소중한 사람끼리 마음을 나누는 기념일로 지키는 것으로 가닥이 모아지고 있다.
코로나19로 더 힘든 학생
특별 생활장학금으로 격려
가정의 달인 5월이지만 코로나19로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이 있다. 서초구와 서초구 출연기관인 (재)서초장학재단은 이들에게 특별 생활장학금을 지원했다. 올해 초 선발한 2020년 서초장학생 55명(고등학생 30명, 대학생25명) 외에 안타깝게 탈락한 학생 중 성적이 우수한 학생 등 총 31명이 대상이다. 한 사람당 1백만원씩 총 3천 1백만원을 긴급 지원했다. 특별지원 장학생으로 선발된 김00 군은 “코로나19로 인해 생계가 더욱 어려워진 부모님을 보며 걱정이 많았는데, 이렇게 생각 밖의 도움과 격려를 해줘서 큰 힘이 된다”며 서초구와 (재)서초장학재단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치매환자·가족 돌보는
건강꾸러미·안심키트 전달
또 치매환자와 가족들을 위해서도 서초구는 특별한 도움의 손길을 폈다. 서초구치매안심센터(기억키움센터)는 취약계층 치매어르신들에게 불안감을 낮춰주는 캐모마일차, 녹차, 견과류, 마스크가 담긴 건강꾸러미와 서초치매안심가이드, 뇌건강 다이어리, 학습지, 컬러링북, 코로나19 예방법 등을 담은 치매안심키트를 전달했다. 또 ‘언택트(비대면·비접촉)’ 시대에 맞춰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서초구치매안심센터 유튜브에는 치매예방·관리 관련 동영상을 올려 어르신들의 인지활동을 돕고 있다. 인지건강센터, 기억키움학교 프로그램 이용자에게는 가정에서 치매예방관리를 할 수 있도록 월 1회 워크북꾸러미를 우편으로 발송하고 있다. 서초구의 친절하고 섬세한 생활행정이 있어 서초가족들의 5월은 더욱 푸르다.
코로나19 역경 닫고
희망을 꽃피운
자랑스런 서초가족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싱그러운 가정의 달 5월
아이들도, 가족도 더 열심히
서초구가 챙기겠습니다.
구민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사랑합니다 ♡
어버이날에는 영상 인사드려요
서초효도상 7명 수상영예
5월 8일 제48회 어버이날 행사와 ‘서초효도상’ 시상은 동영상으로 대체한다. 상패는 따로 개별 전달하기로 했다. 비록 올해 어버이날 행사는 갖지 않아도 서초구의 효도행정은 변함없이 계속된다. 특히 코로나19로 어려움이 많은 어르신들에게 마스크와 손세정제를 지원하고, 복지관이 장기 휴관함에 따라 외출이 잦지 않은 어르신들의 무력감과 우울감을 덜어드리기 위해 취약계층 어르신에게 반려식물 키트를 제공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서초구는 어르신들의 일상생활 불편을 꼼꼼히 살피는 효도행정으로 서초의 어르신들이 코로나 사태를 잘 극복하고, 100세 200세까지 즐겁고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서초가 효도할게요
‘서초효도상’ 수상을 축하합니다
장한어버이상 임정재
장한어버이상 한복재
효행상 한장희
아름다운 가족상 최종희
효행상 민순남
아름다운 가족상 정선옥
제48회 어버이날 기념 축하영상은
5월 8일 서초구청 홈페이지에 업로드 됩니다
내용 구청장 어버이날 축하인사, 서초효도상 수상자 소감, 200명 어르신 축하사진
표창 효행상, 장한어버이상, 아름다운가족상 3개 분야 총 7명
주최·주관 서초구립 양재노인종합복지관
지원 서초구립 방배·중앙노인종합복지관
문의 어르신행복과 ☎02.2155.8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