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는 ‘2040 서초구 도시발전 기본계획’의 방향과 추진 전략을 공유하기 위해 권역별 도시발전 정책포럼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6월에 개최된 양재·내곡권역 포럼에는 약 600명의 주민이 참석해 글로벌 AI산업 거점 조성, 양재역 일대 복합도심 육성, 생활권공원 복합여가기능 강화, 미래교통 변화에 대응한 도로·교통 체계 개편 등 다양한 주제를 논의하며 활발한 질의와 제안을 나눴다. 양재·내곡권역 포럼의 성과를 바탕으로 9월 10일 제2회 서초권역 정책포럼, 9월 23일 제3회 방배권역 정책포럼을 개최한다.
서초권역 포럼에서는 우면산부터 한강까지 이르는 반포대로 인근 문화인프라를 연계해 일상이 예술이 되는 서초문화벨트 조성과 교통·문화·업무·행정 기능이 집중된 미래형 복합도시 육성 등의 미래 구상안을 소개한다. 방배권역 포럼에서는 저이용부지 복합개발로 관문 기능 강화, 주거환경 개선과 생활SOC 확충으로 생활중심지 육성 등의 구상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11월에는 반포·잠원권역 포럼을 개최해 권역별 논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또한 양재·내곡권역 포럼을 한차례 더 진행하여 지난 포럼에서의 의견 반영과 진행 경과를 공유하며 권역별 계획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각 포럼에서 제시된 주민 의견과 전문가 제안을 적극 반영해 서초구의 교통·환경·문화·산업 분야 계획의 실행력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도시 성장을 이끌고자 한다.
문의 공공인프라과 ☎02.2155.6776
2040 도시발전 정책포럼
서초권역
9.10(수) 15:00~17:00
예술의전당 오페라하우스 컨퍼런스홀 지도보기
방배권역
9.23(화) 14:00~16:00
방배열린문화센터 대강당 지도보기
10대 핵심 추진전략
① 글로벌 AI 산업거점 조성
② 반포대로 서초문화벨트 조성
③ 보행·대중교통 중심 도시공간 재편
④ 생활권 공원 복합 여가문화 거점으로 전환
⑤ 수변 문화여가 공간 조성
⑥ 양재역 일대 복합도심 육성
⑦ 강남대로변 복합도시 조성
⑧ 대규모 저이용 부지 복합거점 조성
⑨ 서초형 명품주거단지 조성(전 지역)
⑩ 보행일상권 실현을 위한 생활인프라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