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건강
500명 챙긴다
서리풀 AI 안부확인서비스
서초구는 사회적 고립 위험가구와 혼자 사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AI 전화 안부확인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AI가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 안부를 확인하며, 위기 상황 시 112·119 신고와 현장 출동 등 신속한 대응이 이루어진다. 또한 전화상담을 통해 대상자에게 맞춤형 복지와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문의
복지정책과 ☎02.2155.5245
어르신행복과 ☎02.2155.8861
건강관리·안부확인 한번에
AI 운동돌봄
‘AI 운동돌봄 서비스’는 혼자 사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AI 기술로 개인의 근골격 상태를 분석해 앱을 통해 맞춤 처방 운동을 제공하며, 일주일에 한 번 운동전문가가 참여하는 집단 운동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운동 기록이 없을 경우 자동으로 연락이 가는 시스템으로 안부도 확인 할 수 있다. 단순한 안부 확인에서 벗어나 어르신들이 능동적으로 자기돌봄에 참여하는 돌봄서비스로 호응도가 매우 높다.
문의 어르신행복과 ☎02.2155.8861
교육
4만여 명 수강 열풍
어르신 정보화교육
서초구는 만 55세 이상 주민들의 정보격차 해소 및 사회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스마트 시니어 사업과 정보화 교육을 꾸준히 선도해 나가고 있다. 1:1 스마트폰 교육, 디지털 금융, 컴퓨터 기초, 키오스크 활용와 같은 초급단계부터 비전 프로 체험, 챗GPT, 영상제작까지 단계별 교육이 마련되어 있다. 서초구IT교육센터지도보기를 비롯해 5개 느티나무쉼터와 3곳의 노인복지관에서 수강 가능하다.
문의
서초구IT교육센터 ☎070.4304.3733, 2351
어르신행복과 ☎02.2155.8854
실전에 강한 미래 인재 양성
서초 AI 칼리지
서초 AI칼리지는 개발자를 양성하기 위한 기초적인 코딩부터, 프로그래밍을 위한 JAVA, 파이썬, 빅데이터, 풀스택 등의 과정을 6개월 이상 교육하는 서초구 대표 취업지원 프로그램이다. 카이스트 소프트웨어교육센터에서 교육을 주관하며 수료 후 즉시 실무 투입이 가능토록 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실력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과정별 우수자를 선발하고 최종선발자에게는 인턴 연계를 지원한다.
문의 아동청년과 ☎02.2155.6688
주민 안전·편의
똑똑하고 신속하게 범죄예방
지능형 선별관제시스템
서초구는 점차 다양해지는 사고와 범죄를 보다 적극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CCTV로 이상행동을 선별 감지해 관제 직원에게 알려주는 지능형 선별관제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현재 지능형 CCTV는 총 904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내년에 300대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CCTV영상을 고속으로 분석해 실종자나 범죄 용의자 등을 신속하게 추적·발견하는 인공지능(AI) 고속검색시스템을 지난해 말부터 도입해 활용 중이다. 이를 통해 길 잃은 치매 어르신을 신속하게 발견해 귀가 조치 하는 등 주민 안전을 향상시키고 있다.
문의 스마트도시과 ☎02.2155.6091
부정 주차 자동 식별
AI 부정 주차 단속시스템
내년 1월부터 거주자우선주차구획 내 부정 주차 단속을 위해 AI 단속기를 시범 설치한다. 대상 지역은 재건축, 발렛파킹 등으로 부정주차가 극심한 방배동 및 교대역 일대다. 배정자가 주차 시 AI 단속기에 녹색불이 들어오게 되며, 부정 주차 시 빨간불과 단속 안내 멘트가 방송된다. 서초구는 고질적인 부정 주차로 인한 주민 불편을 효율적으로 해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의 주차관리과 ☎02.2155.7268
우회전 교통사고 막아요
서초형 AI 횡단보도
서초구는 사당역 사거리와 남부터미널 사거리, 교육개발원 입구, 서초3동사거리, 성모병원사거리 등 총 5곳에 AI 횡단보도를 설치했다. 모두 교통량이 많은 횡단보도로 우회전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곳이다. AI 횡단보도는 첨단 레이더, 차량 검지기, 무선 통신장비 등을 활용해 교차로 50m 전부터 차량과 보행자 접근을 감지하고 스마트표지판을 통해 보행자와 운전자에게 미리 알려주어 사고 위험을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 교통행정과 ☎02.2155.7205
스마트 민원실 귀염둥이
민원 안내 로봇 ‘행복이’
서초구는 지난해 구청 1층에 위치한 ‘OK민원센터’를 스마트 민원실로 재개관했다. 민원안내 로봇 ‘행복이’를 배치하여 민원창구와 시설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행복이’는 스마트 민원실을 자율주행하며 인사와 악수 등 다양한 퍼포먼스를 통해 방문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민원 처리 과정을 더욱 효율적으로 돕고 있다.
문의 OK민원센터 ☎02.2155.6274
• 어린이집 AI·코딩로봇 대여사업
• 대사증후군 AI 스마트미러 운동 서비스
• AI 영상분석 기반 실시간 혼잡도 관제시스템 운영
• AI 고속검색 시스템 운영
• 문제 차량 지능형 검색 시스템 운영
• 고성능 컴퓨팅 자원(GPU) 사용료 지원 사업
• 디지털리터러시(AI 윤리) 교육
• 숭실대와 함께하는 지역지능화 혁신인재양성
• AI를 활용한 우리동네 크리에이터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