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맨위로
특집
스마트유스센터‧청소년도서관‧서리풀노리학교‧‧‧동네 곳곳에서 미래를 만난다
2022-02-03
  • 기사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링크 복사
본문글자크기

교육

교육 아이콘
떡잎부터 남다르게
4차 산업 꿈 키워요

서초스마트유스센터

청소년들의 교육공간이자 아지트 ‘서초스마트유스센터’의 인기가 뜨겁다.
서초유스센터는 올해 1월, 각종 4차 산업 체험 교육을 위한 공간으로 리모델링을 마쳤다. 전국 청소년센터 중에는 처음으로 시설 전체가 첨단 미디어 시설로 꾸며졌다.
1층 로비의 벽면은 10m의 거대한 스크린으로 장식되어있다. 구름 속을 거닐 듯, 파도치는 바닷가에 서있는 듯 더욱 생생하게 현실과 경험을 재현할 수 있는 실감미디어 공간이 방문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2층은 메타버스 스페이스(가상현실 체험, 오픈스튜디오), 3층은 실감미디어를 활용한 스마트 강당으로 꾸며졌다. 5층은 스마트 맞춤형 정서지원센터로 무인정보단말기를 이용해 두뇌·신체 스트레스 등 정신건강 검사와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다. 뇌파를 활용한 주의집중력 향상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6층은 스마트랩과 스마트 청년활동지원센터로 강의 공간으로 운영된다. 7층은 메타버스·댄스 스튜디오가 들어서 있다. 크로마키 스크린·메타버스를 활용한 아나운서, 쇼호스트 등의 직업체험, 스마트미러를 보며 춤 연습과 실시간 촬영이 가능하다. 8층 스페이스57은 햇빛이 잘 드는 넓은 통창과 계단식 좌식 공간으로 꾸며졌다. 청소년들이 공부도 하고 동아리 활동도 하는 자유로운 공간이다.
서초구는 메타버스 및 3차원모델링, 실감미디어를 활용한 컬러테라피, 크로마키를 활용한 나만의 뮤직비디오 제작 등 4차산업 기기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열 계획이다.

문의 서초스마트유스센터 ☎02.3486.1318

서초스마트유스센터
▲ 서초스마트유스센터


서초청소년도서관

서초청소년도서관에서는 다른 도서관에선 볼 수 없었던 ‘스마트메이커팩토리’ 공간을 만날 수 있다. 청소년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3D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의류용 프린터 등을 이용해 멋진 작품으로 만들어볼 수 있다.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미디어테이블을 활용한 콘텐츠로 놀면서 배우는 활동이 가능하다. 미래에 필수적이라고 여겨지는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다양한 매체를 이해하고 다루는 능력)를 자연스럽게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조성됐다.
3D 메이커활동을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 교육, 코딩 교육 등 관련 프로그램도 코로나19 방역지침이 완화되면 재개할 예정이다.
이용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주말은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다. 매주 화요일과 공휴일(일요일 제외)에 휴관한다.

문의 서초청소년도서관 ☎02.3486.9543

서초청소년도서관
▲ 서초청소년도서관




건강

건강 아이콘
체력측정·대사증후군 
관리도 스마트하게

방배 스마트 서리풀노리학교

방배 스마트 서리풀노리학교는 키즈카페처럼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며 신체·체력 측정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신체·체력측정공간에서는 디지털센서(RFID) 등을 활용해 인바디와 인지능력·점프능력·순발력·균형감각을 측정할 수 있다. 현장에서 또래 아이들과 비교해 본인의 장단점을 확인할 수 있다. 놀이공간은 체력 증진을 위한 ‘클라이밍존’, 스위치로 불빛을 켜서 그림을 그리는 ‘스위치월’, 그물놀이 등을 할 수 있는 ‘자유놀이 공간’으로 이뤄졌다.
이용 대상은 서초구에 거주하는 5~7세의 미취학아동이다. 운영시간은 매주 화요일부터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매주 월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휴관이다. 이용요금은 개인 2000원, 단체 1000원이고 서초구장난감도서관 회원은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사전예약제로 운영되며 서초구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예약하면 된다.

문의 방배 스마트 서리풀노리학교 ☎02.523.9340

방배 스마트 서리풀노리학교
▲ 방배 스마트 서리풀노리학교


AI 대사증후군 진단 &
스마트미러 운동처방 서비스

서초구보건소에서는 최첨단 대사관리 서비스를 도입했다.
비만, 뇌졸중,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 등의 질병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은 대사증후군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건강검진결과를 AI로 분석해 질환을 예측해 볼 수 있다. 건강나이, 기대 생존율, 질병별 건강수치 유사도 변화 등 정확한 건강 리포트도 알려준다.
진단 후 발병 확률을 토대로 보건소 내 간호사, 영양사, 운동사와 상담을 통해 맞춤형 운동치료, 생활수칙과 개선방법도 제공된다. 또한 모션센서를 통한 동작 인식기술을 사용한 최첨단 스마트 미러를 도입하여 1:1 코칭으로 맞춤형 운동과 운동 시 신체 부위별 움직임, 자세, 높이 등 정확한 운동 동작도 배울 수 있다.
AI 프리미엄 대사관리 서비스는 만 20세 이상 서초구민과 서초구 직장인이면 누구나 체험가능하다. 사전 전화 예약이 필수며 방문 시 KF94 마스크를 필히 착용해야한다. 공인인증서(은행용, 휴대폰 저장)가 있을 경우 가입 및 정확한 진단이 용이하며, 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 최근 건강 검진 기록지를 지참하면 된다. 현재 코로나19 대응으로 인해 서비스 중단 중이며, 방역 지침에 따라 재개 예정이다.

문의 의료지원과 ☎02.2155.8266

AI 대사증후군 진단 & 스마트미러 운동처방 서비스




안전

안전 아이콘
범죄·공사장 안전
미리 콕 집어 관리해요

스마트허브센터 예측범죄지도

서초구는 CCTV 사건·사고 데이터를 분석, 범죄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빅데이터로 예측해 시간대별 집중 감시하는 ‛예측범죄지도(Predictive Crime Map) 시스템’을 개발 운영한다.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공동 개발한 예측범죄지도는 최근 3년간(2018년~2021년) 지역 내 3만2656건의 CCTV 사건·사고 빅데이터를 분석, 이를 발생일시, 장소, 사건유형(5대 강력범죄, 교통사고, 화재 등)별로 정형화해 범죄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보여주는 시스템이다.예측범죄지도에서는 시간대별 동별 범죄 발생빈도, 발생유형을 확인이 가능하고, 위험도가 높은곳은 진한색으로 표시된다. 시간대별 위험도가 높은 지역은 CCTV로 집중 관제하게 된다.서초스마트허브센터에서 관리하는 CCTV는 총 4080여대로 관제요원 1인당 평균 650여대를 모니터링해왔다. 이번 예측범죄지도 도입으로 더욱 효과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문의 스마트도시과 ☎02.2155.6431

스마트허브센터 예측범죄지도


VR 안전교육

서초구는 서울시 지자체 최초로 VR(Virtual Reality)을 활용한 건축관계자 가상현실(VR)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VR안전교육은 공사장에서 빈번히 일어나는 낙하, 추락, 화재 등 사고를 VR 콘텐츠로 개발하여 가상현실을 통한 사고를 간접적으로 체험하게 했다. 실제 현장에 있어서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갖게 하고,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특히 VR안전교육은 누구나 쉽게 교육에 참여할 수 있어 외국인 근로자들에게도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VR안전교육은 서초구 지역건축안전센터에서 찾아가는 안전교육의 한 장으로,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문의 건축과 ☎02.2155.6824

서초구소식 2022년 2월호
서초구소식 2022년 2월호
서초구소식 2022년 2월호
  • 등록일 : 2022-02-03
  • 기사수 :
  • SNS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서초구소식 2022년 2월호QR코드를 스캔하여 스마트폰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