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맨위로
의회
서초구의회, 제 308회 임시회 개최
2021-10-01
  • 기사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링크 복사
본문글자크기
서초구의회, 제308회 임시회 개최

00

서초구의회(의장 김안숙)는 지난 9월 2일부터 9월 8일까지 7일간의 일정으로 제308회 임시회를 개최했다. 2일 개최된 1차 본회의에서는 거주자 우선 주차장 안전사각지대에 대한 박지효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을 시작으로 ▲ 회기결정의 건 ▲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처리하였고, 이어서 ▲ 서초구 심산기념문화센터(심산기념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서초구 기부자예우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서초구 사회적경제 기본 조례안 등 조례안 23건을 의결했다. 3일부터 7일까지는 상임위원회별로 조례안·동의안 등에 대한 예비심사를 진행, 회기 마지막 날인 8일에는 2차 본회의를 개최하여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을 최종 심의·의결하였다. 마지막 날인 8일 2차 본회의에서는 ▲ 행정사무감사 시기 결정의 건을 처리하였고, ▲ 서초구 식품등 기부 활성화 조례안 ▲ 서초구 도서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4건의 조례안과 ▲ 가칭 서초구립 반포센트레빌아스테리움어린이집 관리운영 민간위탁에 따른 동의안을 의결했다.
김안숙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코로나19 4차 유행의 확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의회는 민생을 살리는 큰 틀 안에서 새로운 의정활동을 펼쳐야 한다”며 “두 차례 추경을 비롯해 올해 편성된 예산이 제대로 집행되는지, 구민에게 가장 필요한 입법이 무엇인지 고민하며 의회 본연의 일에 집중할 시기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하반기 의회는 다양한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소통을 통한 교집합을 찾아나갈 것이며, 구민을 위한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5분 자유발언

박지효 의원
[박지효 의원]

“거주자우선주차장의 안전사각지대 해소 방안은?”
하준이법(개정된 주차장법)이 시행된 지 1년이 넘었지만, 서초구의 경사진 주차장에는 아직 의무화된 안전수칙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 경사로에 위치한 주차장에서는 사이드 브레이크 채우기, 앞바퀴를 틀어서 연석을 향하게 주차하기, 고임목 설치하기 3단계 수칙이 지켜질 수 있도록 서초구는 관련 법을 적극 홍보하고 앞장서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의원발의 조례 제·개정

장옥준 의원
[장옥준 의원]

식품등 기부 활성화 조례 제정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식품 및 생활용품 기부를 활성화하고, 기부식품등의 제공사업을 지원·장려하여 생활이 어려운 구민에게 사회공동체문화 및 나눔 문화의 확산에 필요한 사항 규정.

김정우 의원
[김정우 의원]

예산절감 및 낭비사례 공개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의 제명변경, 예산낭비의 정의 확대 규정, 예산 바로쓰기 주민감시단 설치, 보조금의 부정수급 등 예산낭비 신고에 관한 사항 등 주민참여의 확대 및 재정 책임성 강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규정.


서초구의회, 의원 아동권리교육 실시

서초구의회 아동권리교육

# 아동과 지역사회가 함께 # 아동의 권리가 존중되는 # 아동친화도시 ‘서초’ 조성
서초구의회(의장 김안숙)는 지난 9월 8일 제1위원회실에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아동권리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서초가 아동이 행복한 도시로써 한 단계 거듭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아동권리협약의 가치와 이념 실현을 통해 유니세프가 인증하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의 토대를 구축하기 위함이다. 특히 조례를 만들고 예산을 심의하는 의회가 아동친화도시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해 아동권리 감수성 향상에 적극적으로 나섰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 이 날은 ▲아동친화도시 개념과 목적 ▲아동친화도시 조성전략 ▲관내 모든 아동의 행복을 위한 서초구의회의 역할에 대한 강연이 진행됐다. 김안숙 의장은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아동권리에 대해 제대로 알고 사회안에서 권리가 올바르게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의회부터 먼저 배우고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서초구의회, 추석 맞이 ‘한가위 이웃사랑 자원봉사’

서초구의회(의장 김안숙)는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맞이하여 관내 취약계층 및 어르신들에게 힘이 되고, 지역을 위해 애쓰는 분들을 격려하기 위해 ‘한가위 이웃사랑 자원봉사’를 실천했다. 이번 활동을 통해 코로나19로 그 어느 때보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과 현장근무자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가족의 정(情)을 나눴다.
▶ 지난 9월 8일 서초구의회 의원들은 본회의장 앞에 모여 식료품으로 구성된 선물박스 210개를 정성을 담아 포장하여 관내 중앙·방배·양재 노인종합복지관 3개소에 전달했다.
▶ 14일에는 서초경찰서를 방문하여 현장근무 중인 의경대원들을 위해 컵라면 1500개를 전달했다. 구의회를 대표해 경찰서를 방문한 김안숙 의장과 최종배 부의장은 추석 기간 구민들이 편안한 명절을 보내도록 밤낮으로 고생하는 의경대원을 위로하고 현장근무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 또한 16일, 17일 이틀간 관내 5개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하여 시설생활자를 위해 순천만 햅쌀(10kg) 90포를 전달했다. 관내 소매업체를 통한 쌀 구매로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상권 회복에도 일조하고, 건강하고 풍성한 명절을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도 전했다.
김안숙 의장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가족, 친지, 이웃들이 한데 모여 정을 나누는 광경이 그리워진다. 그 빈자리를 다 채울 순 없겠지만 서초구의회가 정성으로 준비한 선물이 지친 일상 속에 작은 기쁨이 되길 바라며, 풍성한 명절을 맞아 구민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하시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서초구의회 자원봉사 및 나눔 활동 사진들


「서초미래정책연구회」 의원 정책 보좌기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서초구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서초미래정책연구회(회장 고광민)’는 2일 서초구의회 제1위원회실에서 ‘서초구의회 의원 정책 보좌기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착수보고회는 고광민 회장을 비롯 김안숙 의원, 장옥준 의원, 이현숙 의원, 오세철 의원, 김익태 의원, 전경희 의원, 박지효 의원이 참석하였다. 고광민 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용역을 맡은 (사)한국응용통계연구원의 용역 착수보고와 참여 의원들의 논의가 진행됐다.
의원 정책 보좌기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는 의원들의 의정활동 및 의회사무국의 의정활동 보좌에 대한 실태 분석과 타 지자체 사례 연구를 통해 입법, 예산·결산에 대한 심의, 행정사무감사 등 지방의회 고유기능의 측면에서 현 정책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개선과제를 발굴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의회는 실제 정책에 적용할 수 있는 현실적인 결과를 도출하여 구민에게 더 도움이 되는 의정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초미래정책연구회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문의 의회사무국 ☎02.2155.7082

서초구소식 2021년 10월호
서초구소식 2021년 10월호
서초구소식 2021년 10월호
  • 등록일 : 2021-10-01
  • 기사수 :
  • SNS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서초구소식 2021년 10월호QR코드를 스캔하여 스마트폰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