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맨위로
기획
“코딩 초보자에서 AI기업 인턴으로, 꿈만 같아요”
4차산업 서초청년 취업스쿨 모집
2020-03-03
  • 기사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링크 복사
본문글자크기

수료생 16명 모두 경력 전환점 맞아
4차산업 서초청년 취업스쿨 모집

“코딩초보자가 AI기업에서 인턴이라니 꿈만 같아요.” AI양재허브에서 만난 김서아 씨의 첫마디였다. 지난해 서초구에서 4차산업 서초청년 취업스쿨을 수료한 김서아 씨는 현재 인공지능 전자기기 개발기업 ㈜루플에서 인턴십 중이다. 대학에서 4차산업기술과 거리가 먼 의상디자인을 전공했지만 장래 유망 직종으로 꼽히는 4차산업 관련기업에서 인공지능(AI) 이미지처리 업무를 담당하며 경력 전환의 기회를 얻었다.
서초구(구청장 조은희)가 지난해 6개월여 동안 카이스트와 연계 운영한 ‘4차산업 서초청년 취업스쿨’ 수료생에게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인턴 기회를 제공받은 대상은 김서아 씨를 포함한 총 16명의 수료생들이다. 이들은 ㈜루플, ㈜엘리스, ㈜AIFactory 등 12개 기업(AI양재허브 입주기업 10개사, 외부기업 2개사)에서 인턴십 근무를 시작했다.

(주)루플 인턴 김서아 씨 강승호 씨
▲ 인공지능 전자기기 개발기업 (주)루플에서 인턴으로 일하고 있는 김서아 씨(사진 좌측), 강승호 씨(사진 우측)

인턴십 지원은 서초구의 ‘4차산업 서초청년 취업스쿨’ 사후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서초구는 지난해 카이스트 SW교육센터와 협약을 맺고, 기초 입문부터 공통기술, 세부심화, 포트폴리오 프로젝트까지 4차 과정 총 27주간의 취업스쿨을 운영했다. 처음 306명으로 시작했지만 단계별 우수자를 뽑아 진행해 최종 포트폴리오 프로젝트에는 우수학생 30명만이 참가할 수 있었다. 최종 선발된 학생들은 배운 기술을 이용해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해내는 등 곧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하이브리드 음식 추천, 복지챗봇, 주가 예측, 안전한 교차로 만들기, 몽글앱(감정이 담긴 한 문장 일기요약서비스) 등 아이디어가 살아 있는 프로그램 등 다양한 성과물을 냈다. 서초구는 최종 수료생 중 희망자의 90%를 기업과 연결시켰다.
김서아 씨를 포함하여 총 2명의 인턴 채용을 결정한 ㈜루플의 김용덕 대표는 “지난해 12월에 있었던 ‘4차산업 서초청년 취업스쿨 프로젝트 발표회’에 참관했다. 비전공자 비율이 70%가 넘는 참여자들이 만들어낸 거라고는 믿기 힘든 프로젝트 결과물이었다. 발표회 당시 눈여겨본 두 청년을 우리 회사 인턴으로 채용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인턴 대상자들은 성과에 따라 정규직으로 채용할 계획도 있다”라고 밝혔다.
인턴십 과정 동안 구는 3개월간 월 임금의 90%와 사업주 부담 4대 보험료를 전액 지원하고 향후 정규직 채용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 참여 열기와 성과에 힘입어 올해 6월부터 300여명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4차산업 서초청년 취업스쿨 2기’를 진행한다. 서초구청장은 “이번 인턴기간이 청년들에게 인생의 변곡점을 그리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년들이 원하는 꿈을 찾아 정착할 수 있도록 단단한 징검다리를 놓는 역할을 계속 이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서초청년 취업스쿨


블록체인아카데미 스위스 슈비츠주와 MOU 추진

서초구는 올해 3월 스위스 슈비츠(Schwyz)주와 MOU를 맺고 블록체인아카데미 수료생들의 해외인턴십을 적극 추진한다.
서초구는 지난해부터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블록체인 아카데미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블록체인아카데미는 암호화폐가 아닌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실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도록 구성된 과정이다. 지난해에는 총 24명의 학생들이 수료했으며 수료생들은 글로스퍼, 노매드 커넥션 등 국내 유수의 블록체인 기업에서 인턴십 과정을 거친 후 정식 채용되기도 했다.
서초구는 한발 더 나아가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해외인턴십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달 스위스 슈비츠 주와 MOU 체결을 통해 그 첫단추를 끼운다. 서초구가 MOU를 맺을 예정인 스위스의 도시 슈비츠는 블록체인 기술 선도도시인 추크(Zug)주와 인접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발빠르게 크립토밸리 지역으로 흡수되고 있는 곳이다.
서초구와 슈비츠 간 MOU 체결이 되면 해외인턴십 추진이 보다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2020년 프로젝트

4차산업 서초청년 취업스쿨
교육기간 2020.6~11월 예정
대상 취업준비 청년 300명(서초구민 우선 선발)
  ※ 단계별 우수자 선발 예정
내용 AI, 빅데이터, 풀스텍 등 4차산업 관련 기초부터 심화교육
사전 신청방법 QR코드(구글폼) 스캔 후 접수
문의 일자리과 ☎02.2155.8731
4차산업 서초청년 취업스쿨 신청 QR코드

블록체인 아카데미
교육기간 2020.4~5월 예정(2개월, 320시간 과정)
모집인원 30명
교육과정 블록체인 개발자 양성 과정
신청기간 3.2.(월)~3.27.(금) 예정
신청방법 한국블록체인연구교육원 전화신청 ☎ 02.6101.9957

서초 청사진 아카데미
기간 2020.5~10월 예정(과정별 4개월)
대상 취업준비 청년 80명(과정별 15~20명)
  ※ 서초구민 우선 선발
내용 희망진로에 따른 그룹별 맞춤형 취업전략 제공
  · 대기업반(인문/이공), 공기업반, 금융권반 등 4~5개반 구성
사전 신청방법 QR코드(구글폼) 스캔 후 접수
문의 일자리과 ☎02.2155.8759
서초 청사진 아카데미 신청 QR코드

서초구소식 2020년 3월호
서초구소식 2020년 3월호
서초구소식 2020년 3월호
  • 등록일 : 2020-03-02
  • 기사수 :
  • SNS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서초구소식 2020년 3월호QR코드를 스캔하여 스마트폰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