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맨위로
특집
청년취업지원 언제까지? 될 때까지!
글로벌잡페어, 청사진아카데미, 블록체인아카데미, 청년디자인캠프 등
2019-08-01
  • 기사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링크 복사
본문글자크기

‘청사진’ 아카데미서 1대1 맞춤형 가이드
취업부터 창업까지 서초에는 든든한 내일이 있다. 청년들의 도전을 응원하는 서초의 다양한 취업·창업 아카데미들을 소개한다.

글로벌 잡페어 & 취업콘서트
준비된 청년들 현장서 바로 채용
고마워요! 잡페어

“취업에 대해 여러모로 알아보고 있던 중 글로벌 잡페어(Job Fair)에 가게 됐어요. 현장에서 좋은 면접관님을 만났고 바이오벤처 ROKIT 헬스케어에 취업까지 성공했죠. 지금 독일 지사에서 이 글을 쓰고 있는데 감격스럽네요.”(강지민 씨)
“잡페어에서 오크우드 호텔의 추가 면접자로 선발이 됐고 최종 면접 끝에 호텔리어로 취업 성공했습니다.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취업에 성공한 만큼 열심히 일할 거에요.” (유지윤씨)
취업에 성공한 청년들의 감사 메시지가 서초구에 속속 도착하고 있다. 지난 6월 열렸던 ‘청년! 글로벌 외국계 기업 잡페어’를 통해 취업까지 성공한 청년들은 총 8명에 달한다. 올해 처음으로 열린 외국계 기업 잡페어 행사에는 네스프레소, ROCKIT 헬스케어, 오크우드 등 유명 글로벌 기업이 참가했다. 해당기업 인사담당자와 현직자들이 찾아와 외국계 기업 면접과 채용에 관한 ‘꿀팁’을 전수했다. 1:1 개인컨설팅, 11개 기업의 채용면접과 현장채용도 이뤄져 참가자들의 호응이 높았다. 청년들의 해외취업을 돕기 위해 오는 9월 6일(금) 12개 기업이 참가하는 글로벌기업 취업콘서트가 열릴 예정이다. 참가문의는 일자리과(☎02.2155.8734)

강지민 씨
글로벌 잡페어 갔다가 독일 지사에 취업성공
글로벌 Job Fair 참가한 강지민

모명석 씨
기업인사담당자 피드백, 실전면접 등 큰 도움
청사진 아카데미 2기, 모명석


청사진 아카데미 모의면접

청사진 아카데미
직무분석부터 임원면접까지
“원스톱 취업 준비”

7월 16일, 양재역 인근의 한 사무실에서는 청사진(청년사회진출) 아카데미에 참여한 청년 30명의 모의면접 교실이 열렸다. 실전처럼 까만 정장차림의 면접복장을 입은 청년들은 네다섯씩 조를 이뤄 면접관의 질문에 답했다. 다른 참가자들은 이를 지켜보고 메모하며 서로의 답변에 대해 피드백을 꼼꼼하게 준비했다. 참가자들의 피드백에 이어 이날 면접관 역할을 맡은 기업 인사 담당자의 전문가다운 피드백도 이어졌다.
“주류MD처럼 한정된 분야에 지원할 땐 세심하게 전문 지식을 공부해야 돼요. 회사가 어떤 주류를 취급하는지, 재고처리는 어떻게 하는지 다른 회사의 예를 들어 설명하는 것 보다는 지원회사에 대해 공부하고 답한다면 더욱 어필되겠죠?”
청사진 아카데미 2기에 참가중인 조정은씨 (반포동)는 “면접관의 입장에서 나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나에 대해 많은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서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참가자 모명석씨(방배동)는 구청에서 방학기간 대학생 아르바이트생으로 일하다 청사진 아카데미에 참여하게 됐다고 한다. “공학 전공인데 세부 직무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고 실전과 같은 환경에서 임하다 보니 면접기술이 느는 것 같다”고 소감을 말했다.
약 10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청사진 아카데미는 직무분석부터 자소서, 이력서 쓰기, 실전 면접기술, 임원면접까지 취업 준비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다. 모든 과정이 무료고 과정 종료 후에도 참가자가 취업할 때까지 필요한 정보나 피드백을 제공해 인기가 높다. 청사진 아카데미 관련 문의는 일자리과(☎02.2155.8731)


블록체인아카데미
블록체인 개발자
나도 한번 도전해볼까

도전하는 여성

블록체인 시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서초구는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블록체인 개발자 양성 교육’을 시작한다.
블록체인 기술은 4차 산업 핵심기술로 2030년까지 약 3조억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시장이 커갈수록 우리나라의 블록체인 인력부족 현상도 심화돼 개발자 찾기가 업계의 최대 난제라는 말까지 나온다.
서초구는 블록체인 분야가 역사가 길지 않아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많지 않은 점에 착안,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운영 중인 블록체인 교육과정의 커리큘럼과 강사진을 활용하여 전문적이고 안정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특히 이론과 실습을 적절히 혼합하여 수강생이 지루하지 않게 강의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과정은 교육과 인턴십이 연계된 과정으로 2개월 교육 후 국내 유수 블록체인 기업에서 3개월간 인턴십을 수료하게 된다. 인턴십 기간이 끝나면 해당 기업과 협의하여 정규직 채용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과정은 블록체인에 관심 있는 모든 주민들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수강 신청은 8월 6일(화)까지 이메일로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서초구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는 지역경제과(☎02.2155.8748)


서초 청년 디자인캠프
디자이너 경력 쌓고
작품 전시까지

2019 서초구 공사장가설울타리 상상디자인 공모전 우수상 수상작

강남대로 거리에 자신의 디자인이 입혀진다면 디자이너에게는 든든한 경력과 자부심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서초구는 청년 디자이너들에게 좋은 도약의 기회가 될 수 있는 2019 청년 디자인캠프를 열고 있다.
미술과 디자인을 전공한 20명의 참가자들은 올 연말까지 2번에 걸쳐 디자인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미션 완료 후 결과물들은 자문의원회의 심사를 거쳐 등급에 따라 50~100만원까지 성과금이 차등지급되며 디자인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 추후 전시와 백서 발간에 쓰일 예정이다. 또한 거리 곳곳의 시설물에 적용 시켜 서초구의 공공디자인을 업그레이드 해 나갈 예정이다.
청년들의 입장에서는 디자이너로서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서초구는 청년들의 아이디어로 공공디자인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윈윈 전략인 셈이다. 문의는 도시디자인과(☎02.2155.6233)

서초구소식 2019년 8월호
서초구소식 2019년 8월호
  • 등록일 : 2019-08-01
  • 기사수 :
  • SNS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서초구소식 2019년 8월호QR코드를 스캔하여 스마트폰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