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맨위로
기획
‘E-스튜디오’ 지원‧‧‧ 새학기 학교들은 스마트하게 단장 중
중1·고1 입학준비금 30만원, 초1 ‘입학 종합선물키트’
2021-03-02
  • 기사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링크 복사
본문글자크기

서초구는 포스트코로나 시기에 학부모와 학생 모두 안심할 수 있는 대면·비대면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서초형 교육경비를 확대한다. 유치원·학교 교육환경 개선, 초·중·고 및 특수학교 무상급식 확대, 중1·고1 신입생을 위한 입학준비금, 중학교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지원, 고등학교 전학년 무상교육 등 총 5개 분야에 147억원을 지원한다.


E-스튜디오

AI체온측정 로봇 이어
E-스튜디오 지원

초·중·고 교육경비 보조금 50억원 투입
스마트교육 활성화 집중

AI체온측정 로봇올해 관내 54개 초·중·고등학교 대상 교육경비 보조금은 50억원 규모로 스마트 환경 조성과 학교 환경개선·교육과정·안전 환경 조성 분야에 집중 지원한다.


특히 학교의 신청을 받아 학교 내에 E-스튜디오 설치를 지원한다. 지난해 중·고등학교 20개교에 지원한데 이어 올해는 초등·기타학교 16개교의 E-스튜디오 구축을 돕는다. 원격수업과 온라인 콘텐츠 제작 시 학교현장의 피로감을 덜고, 원활한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기자재 구입과 방음시설 공사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학생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세심하고 꼼꼼한 지원을 이어간다. 지난해는 관내 51개 학교에 AI체온측정 로봇 구입을 지원하여 초기방역환경 구축을 도왔다. 올해는 코딩 등 교육용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AI로봇 업그레이드 비용을 지원해 로봇을 통한 스마트교육을 활성화 시킬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 코로나19로 불용이 예상되는 교육경비를 방역·원격수업 환경 조성에 쓸 수 있도록 37개교에 약 4억원의 예산을 변경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올해도 각 학교에 400만원의 방역예산과 방역도우미를 지원하여 물 샐틈 없는 학교 내 방역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문의 교육체육과 ☎02.2155.8825, 8822


초등학교 e-학습터용 전용 온라인 플랫폼

1인 1악기·1스포츠
온라인·원격수업으로 만나요

전용 온라인 플랫폼 구축해 악기교육
초등학교 e-학습터용 고품질 체육콘텐츠 제공

서초구는 2021년에도 ‘서초 O2O(Online To Offline) 지원 프로그램’ 을 활용하여 초등학생의 예체능(음악, 체육)수업을 입체적으로 지원한다.


코로나19의 강세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상반기에는 학교별 등교 상황에 따른 온·오프라인 강사 채용을 지원하여 수업 운영을 돕고, 집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교과서 기반의 고품질 예체능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배포할 예정이다.
초등학교 1인1악기는 올해 4월 중 전용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해 학교와 집에서도 편리하게 악기 영상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의 바이올린 수업이 필수로 개설되도록 신청한 학교에 악기와 강사를 지원하고, 오케스트라 악기 교육이 확대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초등학교 1 인1스포츠는 올해 3 월 초등학교 e-학습터용 고품질 체육수업 콘텐츠 지원을 시작으로 4월에는 초등학교 별로 실시간 원격수업을 실시한다. 학교 밖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종목의 스포츠 교실을 운영해 학생들의 운동시간을 확보하고 다양한 운동종목을 경험시켜 누구나 쉽게 평생 생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서초구에서 제작한 1인1악기·1스포츠 예체능 콘텐츠는 서초구청 유튜브 채널 ‘초등 슬기로운 악기 수업’ 과 ‘초등 슬기로운 생활체육교실’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문의 교육체육과 ☎02.2155.8825, 6216


서초유스센터
스마트한 아지트로 리모델링

스마트기기 갖춘 영상·음악 창작공방
메이커스페이스 마련 12월 개관 예정

서초청소년도서관에 이어 청소년들을 위한 스마트한 아지트가 하나 더 탄생할 예정이다. 서초3동에 위치한 구립 서초유스센터(반포대로 57)가 미래 인재양성을 위한 스마트유스센터로 거듭나기 위해 전면 리모델링 공사에 착수했다.


이번에 전면 리모델링되는 구립 서초유스센터는 지하 4층에서 지상 8층(연면적 2961㎡) 규모로 2003년 개관 이후 냉난방, 조명 등 노후화되어 전체 시설 개보수가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던 청소년 시설이다.


메이커스페이스 및 VR체험&교육존, 최첨단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댄스·영상·음악창작공방 등 4차산업혁명 체험공간과 청소년들을 위한 상담치료실, 갈 곳이 마땅치 않은 청소년들을 위한 전용 활동공간도 아늑하게 꾸며진다. 특히 반포대로의 탁 트인 전망을 이용한 대형 청소년 커뮤니티 전용공간(8층)은 센터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장소가 될 것이다.


서초구는 “갈 곳 없는 청소년들이 카페와 식당, PC방 등 어른들의 공간에 섞이면 어른들의 문화를 배울 수밖에 없다. 미래기술체험도 해보고 용돈 걱정 없이 또래와 어울리고 힐링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겠다”라고 밝혔다. 서초유스센터는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2021년 12월 개관할 예정이다.

문의 아동청년과 ☎02.2155.8881


중1·고1 입학준비금 30만원 &
초1 ‘입학 종합선물키트’ 지원

올해부터 서울시 소재 중·고등학교 신입생은 입학준비금을 받을 수 있다. 부모의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교복·체육복·학습에 필요한 스마트기기 등을 구매할 수 있도록 1인당 30만원이 지원된다.


서초구에서는 여기에 더해 초등학교 1학년 신입생들을 위한 ‘입학 종합선물키트’를 지원할 계획이다. ‘입학 종합선물키트’는 학교 생활을 처음 시작하게 되는 초등학교 신입생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초등 신입생 맞춤 물품으로 구성된다. 1학년 수업 과정 중 필요한 줄넘기, 동화책, 창의과학실험기구 등 1인당 3만원 상당의 물품으로 구성되며, 학교별 자체 상황에 따라 물품을 구입하고 학생에게 직접 배부될 수 있도록 관내 초등학교에 교육경비로 지원한다.


서초구는 중·고등학교 신입생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신입생에게도 입학준비물품을 지원하여, 처음 학교를 접하는 학생들이 낯선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학부모가 안심하고 아이를 학교에 보낼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문의 교육체육과 ☎02.2155.8825

서초구소식 2021년 3월호
서초구소식 2021년 3월호
서초구소식 2021년 3월호
  • 등록일 : 2021-02-26
  • 기사수 :
  • SNS공유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서초구소식 2021년 3월호QR코드를 스캔하여 스마트폰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태그뉴스